12일 핵발전소 건설에 대한 군수의 입장 표명 촉구

[고흥/남도방송] 한국수력원자력(주)(이하 한수원) 측에서 발표한 원자력발전소 건설예비후보지 선정 발표에 따라 고흥지역은 원자력발전소 건설을 놓고 찬․반 여론이 분분한 가운데 ‘고흥핵발전소저지고흥대책위원회’가 12일 오전 군청 앞 광장에서 핵발전소 건설에 대한 군수의 입장 표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범태(핵발전소저지고흥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 노기탁(고흥군농민회장), 신건호(농업경영인회 고흥군연합회장), 임규상(고흥군 민주단체협의회장), 김부일(고흥생태문화모임 회장), 김영철(보성군 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 문경식(민노당 전남도당)위원장을 비롯한 50여명이 참가 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한수원 측에서 신규원전 유치 가능성이 있는 4개지역(삼척시, 고흥군, 해남군, 영덕군)의 자치단체로부터 유치신청서를 접수 받아 2곳의 후보지를 최종 선정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지난1991년 8월 고흥군의회가 범 군민결의대회에서 핵발전소 반대를 결의한 바 있고, 노무현 전 대통령도 1999년 2월 고흥군청 대회의실에서 핵발전소 후보지 해제 환영과 군민에 대한 감사의 강연을 한 바 있으므로, 민주당 출신 국회의원, 군수, 지방의원들이 입장 표명을 하지 않은 것은 군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하루빨리 입장을 표명해 줄 것“을 촉구했다.

핵발전소저지고흥대책위원회는 “그동안 많은 군민들과 접촉을 통해 고흥에는 핵발전소가 건설돼서는 절대 안된다는 의사를 확인했다”면서 앞으로 자신들의 요구인 “후보지 선정이 철회 될 때 까지 군청 앞에서 1인 시위를 계속해 나가면서 인근의 보성, 장흥, 완도지역 주민들과 힘을 모아 싸워 나가겠다”고 자신들의 계획을 밝혔다.

한편, 고흥원전유치위원회에서는 낙후된 지역의 발전을 위해서는 안전성이 검증된 원자력발전소를 반드시 유치해야 한다면서 유인물을 배포하는 등 유치를 위한 대 군민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어서 원자력발전소 건설을 두고 양분된 고흥지역의 여론에 대한 군수과 의회의 입장표명이 주목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