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안정 및 업무연속성 저해 논란

[여수/남도방송] 여수시가 민선 5기 첫 정기인사를 단행했지만 공직 내 일부 반발과 일관성 없는 인사방침으로 반쪽인사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시에 따르면 승진 65명과 신규임용 15명 등 662명에 대한 승진 및 전보인사를 지난 28일 단행했다. 전체정원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유래없는 대규모 인사였다.

하지만 인사의 대부분이 실무라인인 5~7급 직원들에 몰려있어 이에 따른 업무연속성 저해와 행정공백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 인사방침을 사전에 고시하는 인사운영계획 또한 사전예고 없이 하루전날, 승진대상 명단도 제외한 채 고시해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또 부적격인사에 대한 하향전보 과정에서 불공정 시비가 이는 등 특정계층의 영전을 위한 인사조치에 불과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실제로 전보조치 된 일부 인사의 경우 사직을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선 동사무소에서 근무하는 A씨(6급)는 "현재 여기서 2년차 근무중인데 누구보다 업무에 있어서 충실했다. 이번에 본청에 귀속될 것을 동료들도 믿고 미리 축하해줬는데 막상 대상에서 제외되고 나니 허탈하다"면서 "묵묵히 맡은일을 열심히 하기 보단 윗선 아부 등 소위 줄타기를 잘하는 인사들이 우선시 되는 현실을 볼 때 시정의 미래는 암담하다"고 하소연했다.

B씨(10급)는 "한곳에서 5년 이상 근무했던 일부 직원들의 경우 터줏대감 행세를 하며 윗선의 지시을 따르지 않는 등 통제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며 "문제가 있는 공무원들에 대해서는 엄중 문책해야 함에도 이런 것들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조직개편에 따른 대규모 정기인사여서 대폭 물갈이를 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본청과 읍면동 대폭인사는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여수시 모 인사는 "탕평과 회유가 반영된 화합 인사라기 보단 과거청산식 인사에 가깝다"면서 " 박람회 개최를 불과 500여일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공직 내 갈등이 공직융화에 금을 긋는 요소가 되지 않을까 크게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여수시공무원 노조도 이번 정기인사에 대한 입장정리와 대책논의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파문은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