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 연 선보여…전통 놀이 알리기 앞장

[해남/남도방송] “예전에는 어른아이 할 것 없이 설 무렵이면 연날리기를 하느라 온 마을이 들썩들썩 했지요. 묵은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는 특별한 의미를 담고 있는 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묘년 새해 희망을 가득 담은 연이 하늘높이 올랐다. 해남군 계곡면 사정리에서는 잊혀져 가는 우리 전통놀이인 연날리기가 연일 펼쳐지고 있다.

연날리기의 주인공은 이재송씨(64). 마을 주민들 사이에서 ‘연의 달인’으로 불리는 이씨는 해마다 겨울이면 직접 만든 연을 날리며 전통놀이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이씨가 선보이는 연은 크기도 모양도 각양각색이다. 크기 15cm의 손바닥만한 방패연부터 텐트를 뜯어 만든 2m가 넘는 가오리연까지 평소 구경하기 힘든 진귀한 연도 많다. 특히 200개의 연을 한줄에 연결해 띄우는 줄연은 하늘높이 날아오르는 용을 연상시킬 정도로 웅장한 장관을 펼쳐내곤 한다.

이 모든 연은 이씨가 직접 제작한 것으로 수십년 연 만들기 노하우가 숨어있다. 이씨가 밝히는 가장 중요한 비결은 대나무의 탄성. 시누대를 쓰는 일반적인 방법보다 늙은 왕대를 얇게 깍아 연살을 만드는데 방패연의 경우 똑같은 탄성의 대나무를 좌우대칭으로 균형있게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무게를 가볍게 하기 위해 연살을 살짝 굽기도 하고, 목공본드를 이용해 접착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도 사용되고 있다.

이씨의 연 만드는 솜씨는 주변 이웃들에게까지 알려져 멀리서부터 연 만들기를 배우러 오기도 하고, 함께 연을 날리는 동호인들도 제법 생겼다. 명량대첩제와 같은 지역행사에서는 연날리기 시범으로 볼거리를 제공하기도 한다.

요즘처럼 농한기에는 거의 날마다 마을 앞에서 연을 날리는 것이 중요한 일과이다. 자신의 연 날리는 모습을 보고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연날리기는 겨울철 건강도 지키고, 남녀노소 함께 할 수 있는 최고의 놀이입니다. 올 겨울에는 우리 고유의 전통놀이 연날리기의 매력에 빠져 보세요”

▲ 해남군 계곡면 이재송씨가 새해 인사를 담은 대형 줄연을 띄우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