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기자회견 통해 조사결과 투명하게 밝힐 것.

[광양/임종욱] 비점오염원 저감 시설은 법적인 제어장치가 의무사항은 아니다. 신규공장에서나 해당되며 기존 공장들은 해당되지 않는다.(광양제철수질담당 관계자...) 

포스코 광양제철소.. 우천 시 이곳에서 흘러나오는 비점오염원(빗물 등에 의해 쓸려 나오는 공장 바닥 등에 쌓여있는 각종 오염원)이 남해안 일대로 지난 20여 년간 소리 없이 흘러들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오염 저감시설 등에서 흘러나오는 오염원보다 오히려 비점오염원에 의한 수질오염 비중이 훨씬 더 크더고 판단하고 있다. 환경부는 이런 비점오염원으로부터 국토가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위해 수질오염 총량제를 실시하고 있다. 

포스코광양제철소는 지난 20여 년간 각종 비점오염원의 시설 규정에서 상당히 자유로웠다. 그 덕분에 남해안 바다에는 광양제철소에서 흘러 들어오는 비점오염원들이 지금껏 아무 규제 없이 흘러 들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렇게 소리 없이 광양제철소는 이 지역 청정 바다인 남해바다의 오염과 더불어 광양만권의 환경오염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런 문제점을 밝혀내기 위해 산·학·민이 공동으로 벌이고 있는 전남 광양만권 환경실태 조사 결과가 다음 달 발표된다. 

광양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0일 "포스코 광양제철소와 환경단체가 합의해 지난해 10월부터 외부 전문가들에게 의뢰해 실시하고 있는 광양만권 환경실태 조사 결과에 대한 최종 보고서가 다음 달 10일경 최종 발표 될 것이다"고 밝혔다.  

환경 조사는 토양 및 지질환경(전남대 최상원 교수), 대기환경(세종대 전의찬 교수), 다이옥신 환경(부경대 옥곤 교수), 해양수질환경(전남대 조현서 교수), 해양생태환경(전남대 신현출 교수) 등 5개 분야로 나뉘어 이뤄졌으며 현재 보고서가 마무리 단계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조사는 광양만권 환경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산. 학. 민이 최초로 공동 합의해 이뤄진 것이어서 최종 보고서 내용에 관심이 쏠리고 있으며, 광양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광양만권 주민들의 생존권과 관련된 조사인 만큼 조사결과를 투명하게 밝혀 대응할 것" 이라고 주장해 파문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