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남도방송] 여수거북선축제를 코 앞에 두고 축제주관 부서인 거북선축제추진위원회에 대해 대폭적인 물갈이를 단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지역 내에서 불거져 나오고 있다.

최근 시집행부와 거북선축제추진위가 지난해말 의회 예산결산 위원회의 의결 사항을 위반하고 별도의 예산 집행 계획을 세워 강한 질책을 받았다.

축제의 말썽은 시가 일방적인 진남제 명칭삭제로 지역 원로들로부터 거센 반발을 산 것을 시작으로 갓김치, 생선요리축제에 배당된 1억원의 예산을 무단으로 삭감해 예산 전횡 논란이 이는 등 축제행정에 대한 총체적인 부실론이 대두되고 있다.

일부 시민들은 한때 전국 4대축제로 지정되며 지역과 시민의 자부심이 됐던 대표축제가 되려 시민들로부터 손가락질 받는 축제로 전락할 우려를 낳고 있다며, 자칫 불꺼진 지역 축제로 전락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번 축제는 7억2000만원이라는 초유의 예산이 뒷받침됐다.

그런 만큼 예년 축제보다 파급력과 경쟁력, 운영면에서 비약적인 발전상을 보여줘야만 하는 의무가 부여되고 있다.  

당연히 행사의 주최인 시 집행부와 주관단체 등이 획기적인 축제기획부터, 철저한 예산운용, 축제에 임하는 자세도 180도 변해야 함에도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 지금까지 수십년 간 축제를 지켜봐온 언론계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시 집행부의 매끄럽지 못한 예산운용, 진남제전 명칭삭제에 따른 반발, 프로그램의 경쟁력 부족 등은 '밑빠진 독에 물붓기 식'이 아닌가 하는 우려 마져 낳게 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매년 축제 사후 마다 쏟아져 나오는 언론의 질타과 비난, 지난해 감사에서 지적된 불합리한 예산운영 등의 논란을 올해는 피해갈 수 있을지 의문이다.  

아이디어, 부족과 독창성 없이 우려먹기와 나눠먹기식으로 일관하고 자구노력을 게을리 한 책임론 등은 매년 시민단체들이 되풀이하는 지적사항이다.

이런 요소들이 지금껏 축제를 시민들로부터 외면받게 했음에도 시 집행부와 주관부서가 축제를 코앞에 두고 보여준 행태는 그동안 답습관행을 여전히 버리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여수시가 행사의 책임회피를 위해 행사주최를 민간단체에 맡겨놓고 결정적인 예산편성에 관여하는 등의 이원적 구조로 운영되는 폐단은 논란을 부추기고 축제추진위의 무용론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과거 일부 언론에서도 노후화 된 축제지원위가 시대의 트랜드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됨에 따라 이번 만큼 축제위원회의 쇄신과 개혁이 불가피한 시점이라는 지적이다.  

예년 2억원 초반대에 불과하던 지원예산이 올해 3배나 증액됐지만 이는 결코 돈으로만 해결할 수 없는 '의지와 노력'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