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남도방송] 누구나 생명과 재산은 소중하다. 그리고 그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지금 이 순간에도 전국 각지에서 소방공무원은 사이렌을 울리며 현장을 달리고 있다.

하지만 수많은 소방공무원의 염원에도 불구하고 재산과 인명피해는 계속 발생하고 있다. 바로 출동 중인 소방차량의 진로를 방해 또는 양보를 하지 않아 각종 재난현장에 소방대원이 늦게 도착하기 때문이다.

▲ 관산 119 이영섭
소방방재청에서는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방차 길 터주기가 안 되는 이유에 대ㅐ 의식부족과 관심부족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을 접해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전 국민 홍보가 절실한 실정으로, 현재 전국 소방관서에서는 출동시간 단축을 위하여 주택밀집지역이나 재래시장 등에 소방출동도로 확보와 1가정 1소화기 갖기 운동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아울러 소화기 사용법 및 심폐소생술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이 모든 게 신속한 출동으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함이나 국민들의 이해와 협조 없이는 절대 불가능 하다.

화재나 구조․구급 등의 모든 재난 현장은 5분 이내 현장에 도착 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화재는 5분 이내 초기 진압을 해야만 급격한 연소 확대를 막을 수 있고 응급환자(심정지 환자)의 경우엔 5분 이내 심폐소생술을 해야만 소생 율을 높일 수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방차량의 출동은 시간이 곧 생명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며, 지금 사이렌을 켜고 달려가는 소방차는 누군가의 긴급한 생명이나 재산을 보호하기 위함이란 걸 명심 또 명심해야 한다.

우리 모두 응급출동 중인 소방차량에 스스로 양보하는 자세로 성숙한 시민이 되도록 하자.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