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민 삥(돈) 뜯는 이야기를 듣고 있노라니…왜 '포스코'가 생각날까?

[사설/남도방송] 언론인 출신으로 이명박 정권에서 문화체육부 차관을 지낸 실세! 이야기가 요즘 '이슈'가 되고 있다.

그리 썩 좋은 이야기는 아니다. 이와 관련해 본인은 사실이 아니라고 펄쩍 뛰고 있다. 하지만 쏟아져 나오는 기사 말 들은 그냥 넘겨 버릴 수 없는 구체적인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다. "턱도 없는 소리" 일수도 있고, "엉터리 같은 얘기"도 될 수 있다. 당사자인 신재민 전 차관을 믿고 싶다.

신 전 차관은 기자 시절 SLS그룹 전동차를 홍보하는 기사를 써준 대가로 3000만 원을 받았다고 한다. 만약 이 같은 이야기가 사실이라면 특정 사안을 가지고 기자가 소위 '사이비 기자'의 대표 수법인 ‘엿바꿔먹기’ 기사를 쓴 대가로 돈을 받은 것이다.

또 기자 신분인 신 전 차관은 매월 300만~1000만 원의 '용돈'을 받아 '양아치 기자'의 대표 수법인 '삥뜯기'를 저질렀다. 사이비 언론, 사이비 기자의 '사이비 행각'과 너무 닮았다.

2002년 문화체육부 차관과 장관 내정자의 신분 때도 매달 1500만~2000만 원을 받아 챙겼고, 또 장관 영전에 낙마하고 여행 경비까지 1500만 원을 받아 챙겼다고 한다. 이 뿐만이 아니라 신 전차관은 2006년 이명박 대통령 대선캠프인 '안국포럼'에 들어간 후 매달 1500만~1억 원을 받아 챙겼다.

또 SLS그룹의 법인카드 3장을 받아 1억 1400만 원 어치를 사용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주야장청' 돈을 받아 챙긴 정권 실세 중심에 있는 사람의 이야기로 도저히 믿기지 않는다. 간이 부은 정도가 아니라 배 밖으로 나온 것이다.

상황이 이러한 데도 "엉터리 같은 얘기"라고 주장하는 신재민 전 차관의 말을 믿고 싶다. 검찰이 수사에 나서 의혹을 밝히기 전까지는 달리 방법이 없다. "검찰에서 빨리 수사하길 바란다"는 그의 말대로 한 점 의혹 없이 실상을 명백히 밝혀 의혹을 해소해야 할 것이다.

SLS그룹(회장 이국철)이 폭로한 신재민 전 차관의 행적이 행여 사실이든 아니든 간에 이렇게 핵폭탄 급으로 퍼져나가고 있는 악재는 이명박 정권에까지 미칠 정권 말 심각한 국가권력의 레임덕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어찌됐던 이번 사건은 이명박 정권의 치욕으로 남게 됐다. 비리덩어리 인사를 나라의 한 축을 관리하는 장관 요직에 기용하려한 이 정부는 공직자를 엄정히 관리하기는커녕 장관으로 영전시키려 했다는 점에서 정권의 인사검증 시스템까지 도마에 오르고 있다.

이슈 ☞ 광양제철소 폭발사고 영상 입수, 불기둥 치솟아

이젠 전남 광양으로 가보자, 일단 광양하면 포스코다. 철에 고장인 만큼 시 자체가 포스코에 의존해 도시가 형성되고 모든 행정과 토착세력들 심지어는 기업에서 동내 가게에 이르기까지 포스코와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곳이 없다.

특히 이중에 포스코 2중대를 자처하는 기자와 언론사를 보자. 방송사에서 지방지, 인터넷 뉴스에 이르기까지 포스코에서 돈을 받아 챙기면서 소위 ‘엿바꿔먹기’ 기사를 써주며 나팔수가 되는 사이비 기자들이 즐비하다.

'용돈'을 받아 '양아치 기자'의 대표 수법인 '삥뜯기'와 사이비 언론, 사이비 기자의 사이비 행태가 마치 정당한 것처럼 이에 빈대처럼 붙어 정기적으로 광고비조로 돈을 받아 챙기며 허무맹랑한 홍보기사를 써주는 사이비 완장(기자증) 기자들이 득세를 하고 있는 것이다.

포스코가 광양에서 돈으로 언론을 장악하고 있는 것은 어제 오늘 일은 아니다. 포스코의 환경공해 문제를 지적하기라도 한다면 마치 기다리기라도 한 것처럼 ‘까대기 기자’로 치부하면서 기득권을 누리며 포스코에서 ‘삥’을 뜯어먹고 사는 일부 사이비 토착세력 기자들. 

신 전 차관 이야기와 뭐가 다른가? 사실 대꾸할 가치도 없는 이야기다. ‘삥’을 뜯는 것과 ‘삥’을 빌미로 언론사를 길들이는 것, 광고비 행태의 '후원'과는 분명 다르다. 열악한 환경에서도 소신을 잃지 않고 열심히 일하는 기자들의 명예를 욕보이지 말자.

절대 ‘양심’을 팔고 언론인의 길을 갈 순 없듯이, 거듭 신 전 차관에게 제기되는 말이 사실이 아니기를 바라지만, 만약 이 같은 이야기가 사실로 밝혀지면 이는 기자 출신으로 역사에 남을 언론계의 수치로 남을 것이다.

언론인의 사명이 국민의 알권리를 전달하는 것이다. 그것도 사실에 입각해 전달함에 있어, 사실을 근거로 전달하는 기자(記 기록할 기 者 놈자)가, 기자(記者)가 아니고 방자(放恣. 샘이 많고 방자한)한 기자(忌 꺼릴 기. 恣 마음대로 자)가 되면 쓰겠는가!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