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화해위원회 사실 확인, 실재 희생자 2천여 명 육박할 것..

[남도방송/김학수기자] 진실화해위원회(위원장 안병욱)가 지난 1948년 10월 19일 발생한 여순사건때 순천지역에서 민간인 439명이 국군과 경찰에 의해 불법적으로 집단 희생되었다고 밝혔다. 

또 실제 규명을 신청하지 않거나 사건이후 멸족된 사례 등을 고려하면 실제 희생자 수는 2천 여 명을 상회할 것이라는 주장,

국가가 유족에 대한 사과와 위령사업의 지원, 군인과 경찰을 대상으로 한 평화인권교육 등을 실시할 것을 권고했다. 

아울러 여수를 비롯한 여타 지역의 여순사건 조사결과를 올해 상반기에 마무리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여순사건 화해와 평화를 위한 순천시민연대는 과거사정리위원회가 여순사건 희생자 수를 439명과 전체 희생 규모를 2천여 명으로 추정 발표한 것은

'여수지역사회연구소’와 ‘여순사건 화해와 평화를 위한 순천시민연대’가 2006년 10월 조사 발간한 1,111명과 큰 차이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순천시민연대 박병섭 조사위원은 2006년 조사결과 당시 좌익과 우익 희생자 수가 1,660명이었고 이중 우익과 군경에 의한 희생자가 1,111명 이었으며,

나머지 549명은 좌익과 불분명 자에 의해 희생된 사람이었다며, 진실화해위의 조사가 미흡했음을 지적. 

진실화해위의 조사당시 피해사례를 신청하지 못한 사람들의 추가접수와 생존자와 증언자가 살고 있는 마을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 할 경우 진실화해위가 발표한 439명 이상의 피해사례가 밝혀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진실화해위가 발표한 439명의 피해자 외 조사에서 제외된 보도연맹과 형무소 희생자 등 연관사건 조사에 대한 제대로 된 통합 보고서를 작성해줄 것을 정부와 여당에 요구하였다. 

여순사건은 1948년 11월 4일 이승만 대통령이 발표한 '경고문'이 진압작전 지휘관으로 하여금 민간인을 상대로 무리한 진압작전을 펼치게 하는 결과를 낳았고,

이는 반군이 진압된 이후에도 반란 동조자 색출이란 이름하에 수많은 민간인 희생이 발생, 일명 이승만 정권의 민간인 학살 작전으로 불리워지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