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항공센터, 수직 이착륙과 고속비행이 가능한 틸트로터 무인기 개발 성공

[고흥/남도방송] 고흥군(군수 박병종) 도덕면에 위치한 고흥항공센터에서 “스마트무인기"의 비행시연 행사가 개최된다.

지식경제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은 11월 30일 고흥항공센터에서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한 “스마트무인기‘를 최초로 공개하고 비행 시연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스마트 무인기는 헬기와 프로펠러 비행기의 장점을 결합, 수직이착륙과 고속비행이 가능한 *“틸트로터형” 신개념 항공기로 전 세계적으로 개발 능력을 보유한 국가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스마트 무인기 개발 사업은 세계적인 무인기 선진국 진입을 목표로 정부 지원하에 항우연이 2002년부터 국가적 장기 프로젝트로 추진해 왔다.

한국은 지난 10년간 한국항공우주산업, LIG넥스원 등 국내 수십여 개의 대․중소기업, 대학 및 연구소가 개발에 함께 참여해 로터 및 드라이브 시스템을 국제공동개발하고 있다.

현재 자동비행 제어시스템 등 대부분의 품목을 국산화(엔진, 작동기 등 일부 품목 제외) 하는데 성공하는 등 국내 무인 항공기 산업 육성, 관련 핵심기술 확보 및 전문기술인력 육성되고 있다.

이번 스마트 무인기 개발은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2번째로 틸트로터 항공기 개발 기술을 보유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산악지형이 많아 활주로 확보가 곤란한 국내 환경에 적합하여 국민 실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항우연은 기대하고 있다.

또한, 해군․ 해병대 등 군용 뿐 아니라 해안 및 도서 정찰, 산불 발생 감시 및 진압 통제, 교통 감시, 황사․해일․태풍 등 기상 및 환경 관측 등 민수 분야에서도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지식경제부와 항우연은 향후 지속적인 비행시험을 통해 기능을 검증하고 틸트로터 항공기 실용화를 위한 후속 사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내년까지 충돌감지 및 회피 기술 검증, 최고 속도, 체공 시간 등 관련한 비행성능 검증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틸트로터 항공기의 실용적인 개발을 위해 국내 기업과 공동으로 TR-6X급(60%내외 크기) 무인기를 개발하고 스마트 무인기 관련 협력 의사를 보인 미국, 중동 등 해외 업체들과 국제 협력 가능성도 모색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스마트 무인기 개발을 통해 획득한 기술을 바탕으로 틸트로터 유인항공기 개발까지 이어진다면 미래에는 활주로 없이 집에서 즉시 이동(Door to Door) 가능한 자가용 항공기(PAV: Personal Air Vehicle)의 플랫폼으로도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틸트로터형: 이․착륙 때는 헬리콥터처럼 로터(rotor)를 수직 방향으로, 전진 비행 때는 로터를 틸트(tilt)하여 프로펠러 비행기처럼 수평으로 운용하는 항공기로, 영화 ‘트랜스포머’ 를 통해 대중에게 소개된 바 있음.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