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운동 이란 서킷 트레이닝을 의미한다. 하지만 상업화 된 [30분 순환운동]은 서킷과 인터벌의 복합구성으로 체지방 연소의 극대화 및 탄력적인 몸매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미국 베일러 대학교 운동생리학 연구진에 의해 검증된 프로그램으로 30분 동안 서킷을 돌면서 30초마다 다른 기구나 스테이션으로 이동하면서 근력강화, 유산소 운동, 스트레칭을 동시에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30분 순환운동의 원리는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교대로 하기 때문에 일반 유산소 운동만 하는 경우보다 3배 이상의 지방연소 효과가 있으며,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체중감량과 체질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30분 순환운동]의 운동생리학적 원리는 원론적으로 첫째, 고<->저강도 반복 훈련의 인터벌 트레이닝 이다.
인터벌 트레이닝 시 저강도에서 고강도로 올리는 과정에 체내 교감신경계 호르몬의 하나인 '카테콜라민' 이라는 물질이 분비되는데, 바로 이물질이 체지방 연소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둘째, 각기 다른 근육군을 단련시키는 10~12종의 운동기구를 정해진 30분동안 2세트씩 한번에 운동하는 서킷트레이닝 이다. 1회운동에 전신을 2세트씩 단련시키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바디라인을 탄력있게 만들어 준다.

방사형으로 배치된 24-스테이션 (유압웨이트기구 12종 + 에어보드 12대) 을 리듬에 맞춰 “체인지 스테이션!” 의 구령에 따라 30초씩 번갈아 가며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동시에 병행 한다.

30분 순환운동 메카니즘

워밍-업(worming up) 3분, 근력운동(weight) ↔ 유산소운동(aerobic) 24분, 쿨다운(cool dowm) 3분, 30초씩 유-무산소 병행
30초는 운동 강도를 세게 하고 30초는 발판 위에서 가볍게 뛰기를 반복한다. 이렇게 30분을 하면 온몸에 땀이 나면서 500칼로리가 소모 된다. 이 30분 순환 운동은 헬스를 1시간 30분하는 효과와 같다.

   
▲오인원 이학박사
전)청암대학 교수
순천 써클 30 대표
Point 1. 『심박수』

Point 1. 『심박수』Point 1. 『심박수』순환운동을 하는 30분 동안 최대심박수의 70~80%를 유지하여야 체지방 연소 및 심폐지구력 향상에 가장 효과적이다.

Point 2. 『리커버리 스테이션』
각 유압운동기구 사이에 있는 에어보드는 호흡조절과 오버된 심박수를 낮추는데 있으므로 저강도로 에어로빅을 수행 한다.

Point 3. 『쿨-다운』
2회 서킷이 끝나면 반드시 쿨-다운을 통하여 천천히 강도를 낮추면서 순환운동을 마쳐야 한다. 갑자기 운동을 멈추면 혈액순환이 급격하게 느려져 근육에 피가 뭉쳐 빠져 나오지 못하고 혈액이 응고가 될 수 있다.

TIP) 유산소 운동의 신이론(유산소 + 무산소)
1. 단시간 심박수 상승 ⇒ 유산소 운동보다 3배 이상 지방 연소 효과
  무산소 운동으로 심박수 상승 ⇒ 심박수 존 60~80% 증가(지방이 가장 잘 분해)
  유산소 운동 10분 후 50% 상승
2. 심박수 증가 → 혈류량 증가 ⇒ 산소가 대량 공급 ⇒ 지방을 연소
  심박수를 높여 대량의 산소를 보내 지방이 타기 쉬운 상태를 준비, 모세혈관 까지 혈류가    좋아진다.
3. 체온 상승 ⇒ 지방분해 효소 리파아제가 활성화(0.5~1℃ 상승하면 활발하게 움직이기 시작)
  지방세포를 분해해서 지방을 혈액 속으로 보낸다.
  리파아제가 활성화 되지 않으면 지방이 타지 않는다.
  유산소 운동 - 리파아제가 활성화 되기까지 20분이 필요, 신이론은 3분만에 활성화
  30초 단위 - 피로물질인 젖산이 32초에 축적되기 때문에 회복필요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