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남도방송] 포스코가 전남 고흥반도를 들쑤시고 있다. 고흥군에 건설을 계획하고 있는 화력발전소 때문이다.

이 문제로 현재 고흥 지역은 유치와 반대를 위한 주민 간 찬반논란이 극심한 상태다.

논란이 생각보다 강하게 일자 결국 고흥군이 모든 결정은 군민의 뜻에 따른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는 등 군민들의 눈치를 보고 있다.

논란이 일고 있는 화력발전소는 포스코건설㈜이 고흥군 봉래면이 4000㎿ 설비 규모의 화력발전소 유력 후보지로 검토되고 있다는 사실이 지난해 11월 전해지면서 부터다.

군은 12월 초인 뒤늦게 봉래면 주민들에게 사실을 알리고 대책마련에 들어갔지만 이후 '추진위원회'와 '반대위원회'가 각각 구성돼 현재까지 찬반 의견이 분분한 실정이다.

군은 '화력발전소 건설 문제는 군민 간 민심 이반이 우려 된다며 '타당성 용역 조사'후 결과를 군민들에게 공개 한 뒤 최종 군민들 의견을 반영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전남 지역은 고흥지역의 포스코 화력발전소 외에도 광양지역에 SNNC페로니켈 공장, 포스코캠택 탄소소재공장, 7선석 원료부두 증설과 MPC율촌 복합 화력발전소를 건설하기 위한 공해산업 공장 증설를 위한 주민 공청회가 열리고 있다.

또 전남 해남군 화원면에 중국계 기업인의 MPC코리아 홀딩스가 추진하고 있는 화력발전소는 화원면 일대 250만㎡ 부지에 7조6000억 원을 투자해 화력발전소를 건설할 계획이 알려지면서 신안에 이어 목포, 진도 등 서부권이 일제히 반대운동을 벌이고 있다.

앞서 지난해에는 여수시 월내동에 한국동서발전이 호남화력발전소 전면 공유수면 62만9600㎡를 매립해 유연탄 화력발전소 1000메가와트 2기와 저탄장, 회처리장 등을 건설할 계획이었으나 환경단체가 반발하자 전면 백지화 된 상태다.

여수시민연대는 “발전소 증설사업으로 과도한 공유수면 매립과 연안훼손, 광양만에 대량의 온배수 배출로 인해 해양생태계 훼손, 저탄장과 회처리장의 침출수 문제 등이 나타날 것”이라며 “이는 청정해역인 남해안까지 확산돼 해양생태계에 훼손을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현재 화력발전소 건설 의향은 10개 지자체 13개소에서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발전소 건설 후보지 주민들은 건설계획 확정에 앞서 찬반으로 갈려 지역 위화감이 조성되고 있는 실정이다.

발전소 유치가 지역경제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입장과 온배수, 분진, 송전선 등 환경을 고려할 때 농업과 어업위주의 농어촌지역엔 피해를 줄 것이라는 입장이 팽배하다.

23일, ‘MPC율촌 LNG복합 화력발전소 2호기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 공청회가 인근 주민들이 참여하지 않아 무산됐다. 이날 공청회는 개최 사실을 전달받지 못한 해당 주민들이 공청회 장소 등을 알아보기 위한 수소문을 벌이는 등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한번 건설되면 평생 환경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는 환경공해성 시설들, 거주지 주민들도 모른 채 얼마나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대한민국의 현 주소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