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남도방송] 4.11 총선과 보궐선거 민주통합당의 공천심사 과정에서 예비후보들을 ○△×로 구분한 '의견종합보고서' 작성이 사실인 것으로 나타나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또 흥행을 의식한 민주통합당 후보 선출을 위한 국민경선 선거인단 모집에 모바일 투표와 현장 투표가 조직 동원 경쟁으로 비화할 조짐이 곳곳에서 불협화음이 나타나 몸살을 않고 있다.

이게 다 정치를 하겠다고 나서는 후보들이 벌이는 공천경쟁 때문에 생긴 일들이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흥행만을 의식한 민주통합당의 공천 잣대가 이중플레이를 한 탓에 있다.

대의정치(代議政治)속에 오늘날 정치상황에서 정당의 공천 없이는 의회에 진출하기 어렵다. 따라서 각 지역별로 인기 있는 정당의 공천장은 곧 당선을 의미하기 때문에 공천 경쟁은 뜨거운 감자가 될 수밖에 없다.

후보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도덕성과 경쟁력을 잣대로 엄격히 심사하겠다"던 공천위 권위는 땅에 떨어지고 있다.

이러다 보니 합당하지 않는 경선 참가 후보자들의 무소속출마 명분만 만들어주면서 무소속 연대를 위한 합종연횡과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컷오프 조항을 공정하게 적용한 심사라면 누구나 인정하고 심사 결과를 받아들일 것이다. 또 최소한 컷오프 탈락자들에게는 심사 결과 정도는 열람 등 공개가 돼야 한다.

모든 게 원칙 없이 밀실로 진행되다 보니 그렇다 보니 호남 지역에 5명을 물갈이해도 감동 없는 민주 공천에 유권자들의 반응은 시큰둥 할 수밖에 없다.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의 텃밭인 호남권은 모두 30개 지역구 가운데 이미 현역의원6명이 불출마를 선언했다. 또 23곳에서 경선을 치를 예정이다.

물갈이 폭이 절반을 훨씬 웃돌 것이란 전망 속에서도 공천과정에서 드러난 잡음은 유권자들의 공천심사 과정의 부정적 해소는 쉽지 않는 상황이다.

공천의 원칙과 명분이 본질적으로 훼손된 것이다. 그 바람에 좋은 흐름을 보였던 총선의 판세가 크게 흔들리고 있다.

민주당은 이번 공천의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도덕성과 정체성을 내세웠다. 하지만 그간의 공천결과를 보면 이 잣대가 오락가락했다.

임종석 사무총장의 공천은 이번 공천이 얼마나 밀실에서 원칙 없이 이뤄진지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1심에서 유죄판결을 받았지만 대법원 확정판결 전에는 무죄추정의 원칙이 적용돼 공천을 받았다.

또 친노 486인 이화영전 의원과 이부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도 같은 논리로 공천 관문을 통과했다. 이 밖에도 이해하지 못한 공천결과에 수혜대상자는 즐비해 있다.

이러다보니 한명숙 대표의 리더십이 도마 위에 오를 수밖에 없고, 주요 당직과 공천과정에서 동문을 각별히 챙기는 행태를 보인 한 대표에 대한 뒷말이 무성하다.

신선하고 대의명분의 감동의 정치를 선보일 참신한 정치인을 등용해 여당과 차별화해도 시원찮을 야당, 혁신성이나 개혁성은 눈을 씻고 봐도 찾아보기 어렵다.

호남 공천 이전엔 현역 의원 탈락도 전무했다. 기득권 탈피와도 거리가 멀어도 한참 먼 것이다. 이런 마당에 아무리 호남을 물갈이해도 유권자들이 감동할 리 만무하다.

이번 통합민주당의 공천을 지켜본 언론의 시각은 무원칙, 무쇄신, 무감동의 3무(無) 공천은 지난해 10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이후 판세가 조금 좋아졌다고 마음을 놓은 `오만'에서 비롯됐다는 시각이 많다고 전하고 있다.

"특정세력이 '의견종합보고서'라는 '○△× 살생부'를 작성해 미리 탈락자를 정해놓고 공천탈기준과 원칙을 멋대로 적용한 오만한 행태의 민심이 등을 돌리고 있는 것은 당연하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