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남도방송] 김상복 기자 = 다도해 해상국립공원 전남 신안군 흑산면 영산도가 명품마을로 조성된다.

11일 신안군에 따르면 이날 오전 신안군청 영상회의실에서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서부사무소(소장 박용규)와 영산도 국립공원 명품마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영산도는 이날 협약을 계기로 섬마을 색채디자인 사업, 폐가 등 환경정비사업, 특산품 판매 시스템 구축, 육상·해상 체험 프로그램 개발·운영, 다기능 안내시설 및 영산 10리길 조성 등 5개분야 19개 사업이 추진된다.
특히 향토음식을 소재로 한 슬로우푸드 샵과 테마형 어가민박, 마을 공동체 농장 등을 조성, 탐방객 유치 및 탐방기반 인프라를 구축해 테마형 마을로 변모시킬 계획이다.

국립공원 명품마을 조성사업은 2020년까지 전국 국립공원내 122개 마을 중 50개 마을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연차사업이다.

영산도의 경우 2010년 국립공원 마을지구 해제대상에 포함됐음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이 회의를 거쳐 공원내 존치를 희망하면서 국립공원으로 남게됐다.

영산도는 명품마을 선정 때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의지와 사업계획의 충실성, 마을 입지여건 등이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총 1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영산도는 목포에서 약 94㎞ 떨어져 있으며 서쪽으로 3.2㎞ 지점의 대흑산도를 비롯해 소흑산도·대둔도·다물도·대장도 등과 함께 흑산군도를 이루고 있다.

섬 내에 영산화꽃이 많이 핀다고 해 영산도라 불리고 있으며, 연근해에서는 제주난류의 북상으로 장어와 농어, 낙지, 문어, 멸치, 갈치, 우럭등이 잡힌다.

신안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영산도의 우수한 자연생태와 고유한 문화적 특성을 살릴 수 있을 것"이라며 "지역발전 모델로 공원내 거주하는 주민들의 자긍심 고취와 명품 국립공원의 대내.외적 이미지 제고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영산도 국립공원 명품마을 조성을위한 업무협약 체결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