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성장과 에너지 생성을 위한 기본 영양소Ⅰ

영양이란 복잡다단하면서도 끝없이 발전하는 과학이다.

영양과학자들은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새롭게 발견되고 변경된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한다. 근육성장을 지향하는 이들에게 영양의 기본원리를 잘 숙지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1. 단백질

단백질은 근조직을 생성하고, 회복, 유지하는 데 사용된다. 단백질은 여러 가지 아미노산으로 구성되며, 8가지 필수아미노산으로 불리는 단백질은 음식물로 섭취해야 한다. 우유, 달걀, 고기, 생선, 다양한 야채, 대두 등은 인체의 성장과 유지에 필요한 단백질을 생성하는 데 필요한 모든 아미노산을 충분히 공급해준다.

 

식품

중량비 단백질(%)

단백질의 체내 이용효율(%)

 대두분

42

61

 치즈

22~36

70

 육류, 가금류

19~31

68

 생선

18~25

80

 달걀

12

94

 현미

8

70

 우유

4

82


위 도표는 달걀의 경우 중량비 단백질 함유량이 12퍼센트임을 나타낸다. 달걀에 존재하는 아미노산 구성은 단백질의 94퍼센트가 인체에 의해 사용될 만큼 체내이용효율이 높다.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 중 체내이용효율을 자랑하는 대표적인 달걀은 일반적으로 다른 식품들의 단백질 함유율을 비교하는 기준으로 종종 사용된다.

종류

단백질 비율

종류

단백질 비율

 달걀

100

 말린콩

34

 생선

70

 땅콩

43

 우유

60

 통밀

44

 소고기

 살코기

69

 현미

57

 흰쌀

56

 대두

47

 감자

34


쌀, 감자, 콩과 같은 식품은 이용 가능한 단백질 효율이 달걀이나 생선보다 낮다. 이들 식품은 필수아미노산이 불충분하게 들어 있어 몸의 단백질 필요량을 만족시킬 수 없다. 이러한 불완전 단백질 공급원을 두 가지 종류 이상 섞어 먹으면 서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기 때문에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불완전단백질 공급원은 특정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하다. 그래서 완전단백질과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식품 구성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오인원 이학박사
ㆍ전)청암대학 교수
ㆍ순천 써클 30 대표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