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개국 420개 기업 참여, 25일간의 대장정 막열어

[전남도/남도방송] 양희성 기자 = 농업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2012국제농업박람회가 ‘녹색 미래를 여는 생명의 세계’라는 주제로 전남 나주시 산포면 전남농업기술원에서 5일 대단원의 서막을 시작했다.

박준영 조직위원장은 4일 미리 공개한 개회사를 통해 “우리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농산물은 우리 땅에서 정직한 농부들이 생산한 우리 농산물”이라며 “소비자들은 안전한 먹거리를 선택해 농업인들에 희망을 주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모든 농산물을 친환경으로 생산할 때 인류의 영속적 생존이 보장된다”며 “이번 박람회가 어려운 농업 현실을 모두 공감하고 미래의 성장산업으로 인식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개막식은 ‘희망의 성장’이란 주제로 ‘희망의 씨앗→대지의 울림→생명의 세계→만개한 미래’를 얽힌 이야기(스토리텔링)로 형상화했다.

기획 행사로 관람객 전원에게 희망의 꽃씨를 배부하고 주무대에서는 대지를 깨우는 역동적인 공연, 생명이 자라나는 이색 퍼포먼스, 하늘을 비상하는 모형비행기로 만개한 미래를 염원하는 다채로운 행사가 추진된다.

박람회장에는 인류와 농업, 농업기술의 변천, 미래 농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주제전시관인 생명농업관과 농업미래관, 곤충의 활용과 체험 등 곤충산업을 체험할 수 있는 곤충산업관, 농업예술관 등 다양한 전시관이 마련됐다.

우수한 남도 특유의 맛집 등의 부대시설, 각종 공연과 체험행사가 예정돼 ‘보고, 즐기고, 느끼는 오감만족 박람회’가 될 전망이다.

국제농업박람회는 오는 29까지 25일간 나주 산포면 소재 전남도농업기술원에서 개최되며 24개 국 420개 기업이 참가한다. 국내외 학술행사, 수출상담회 등 비즈니스 박람회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광양시에서도 이성웅 시장을 비롯한 농업인 단체 회원 등 1000여명이 5일 개막식에 참가해 광양매실등 주요 농특산물 홍보와 전어, 재첩등 대표음식 판매 및 전통문화 발표 등을 한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