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포미술관, 옹벽 벽화 준공 제막식 개최

[고흥/남도방송] 전만오 기자 = 전남 고흥군 소록도의 슬픈 역사가 희망의 벽화로 재탄생했다.

고흥군에 따르면 30일 국립소록도병원에서 소록도 옹벽 벽화 프로젝트 ‘아름다운 동행-소록도 사람들’ 벽화 준공 제막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남포미술관이 기획・주관한 소록도 옹벽 벽화 프로젝트는 국립소록도병원 뒤편 옹벽을 아름다운 문화예술 공간으로 창조하는 프로젝트다.

이 벽화는 연간 수십 만 명의 외지인들이 방문하는 소록도의 통로 옹벽에 소록도의 역사를 담은 벽화를 제작함으로써 한센인들이 겪고 있는 아픔을 이해하고 함께 희망을 나누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추진됐다.

이번 프로젝트는 지난해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1인 1예술나무 키우기-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지난해 10월 19일부터 12월 17일까지 모금을 진행했다.

크라우드펀딩으로 조성된 재료비 3천300만원과 대림산업(주)의 특별후원금 1천만원, 그리고 박대조 작가를 비롯한 여러 작가들의 헌신적인 재능기부를 통해 1억원의 총 사업비를 기반으로 약 6개월간의 제작과정을 거쳐 그 결실을 맺었다.

이 프로젝트로 탄생된 작품 ‘염원(念願)·소록(小鹿)의 꿈’은 국립소록도병원 뒤편 옹벽 구간(총 길이 110m, 높이 3.05m)에 소록도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이미지를 형상화했다.

 

▲ 고흥 소록도의 슬픈 역사가 희망의 벽화로 재탄생했다.

 

 

 

 

▲ 30일 국립소록도병원에서 박병종(왼쪽 5번째) 고흥군수 등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소록도 옹벽 벽화 프로젝트 '아름다운 동행-소록도 사람들' 벽화 준공 제막식을 가졌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