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거문도.백도 엑스포 연계 관광개발 필요성 제기..

[여수/남도방송]강동석 2012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원장(71)은 17일 “박람회 성공을 가름할 민자 유치를 위해 국내 재벌급 최고 의사결정권자를 만나 애국심과 애향심을 호소하며 국가 기여를 부탁하겠다”고 밝혔다.

전날 취임식을 가진 강 위원장은 첫 행보로 박람회의 주 무대인 여수를 찾아 기자간담회를 갖고 “민자 유치가 정말 어렵지만 재벌들을 직접 만나 부탁하면 10명 가운데 1명은 성공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건설교통부장관, 인천공항공사 사장 등을 거치는 과정에서 현장에서 잠을 청하는 등 현장실무형이라는 평가를 받아온 강 위원장은 이날 서울발 여수행 첫 항공기 편으로 여수에 도착, 곧바로 엑스포 사이트로 향해 주민들을 만났다.

그는 여수신항일대와 덕충동 철거구역을 둘러보고 두 가지 점에서 엑스포가 성공할 수 있겠다는 확신을 얻었다고 첫 느낌을 밝혔다.

강 위원장은 “엑스포 현장은 아름다운 남해바다와 자연환경이 살아 숨 쉬고 있어, 세계 어느 나라에서 펼쳐졌던 엑스포 보다 여수박람회의 의미를 살려 아름답고 훌륭하게 치를 수 있겠다는 확신과 자부심을 가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람회로 인해 철거될 1500여명의 주민들도 힘들지만 기꺼이 엑스포 성공을 위해 평생 살아온 터전을 내주겠다는 말에 성공을 예감할 수 있었다”며 “건설 분야와 관련해 상당한 경험 갖고 있었지만 세계적 행사를 위한다고 하더라도 오래도록 살아온 곳을 비워주겠다는 목소리는 처음 경험한다”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거문도와 여수를 연계한 1박2일 관광 코스를 개발해야 한다며 올 여름 거문도를 찾아 둘러 볼 계획임을 밝혀 거문도에 대한 많은 애착을 보이기도 했다.

강 위원장은 이날 오후 여수시의회에 들러 시의원과 간담회를 가진 뒤 항공기 편으로 상경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