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한 논의와 지역적 사회적 합의를 통해 추진되어야

[광양/남도방송]광양시의회(의장 장명완)가 최근 지역사회의 최대 이슈로 부상하고 있는 광양만권 도시통합과 관련한 시의회의 입장을 밝혔다.

광양시의회는 지방자치단체 자율통합 지원 특례 법안이 국회 행정안전 소위원회에 회부되는 등 광양만권 도시통합 문제가 지역사회의 최대 이슈로 부상하고 있는 점을 의식,

통합 논의와 지역민 여론수렴 과정이 일부 지자체와 언론기관의 주도로 도시통합의 장밋빛 전망만을 제시하고 있어 통합에 대한 장․단점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한 상황에서 통합 찬․반을 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현행 광역자치단체의 존치와 기존 자치계층 구조의 조정 없이는 자칫 지방자치의 근본이념인 민주성과 효율성을 저해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역사와 문화 등 이질적인 정서를 가진 3개 도시가 성급한 결정으로 도시통합이 이루어진다면 과거 시․군 통합 과정에서 겪었던 각 지역별로 주도적인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갈등과 반목이 나타날 것을 우려했다.

아울러 지역의 미래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도시통합은 신중하고도 면밀한 분석을 통해 충분한 시간을 갖고 원점에서 통합의 범위, 방식, 구체적인 절차 등에 대한 새로운 시각으로 출발돼 지역적․사회적인 합의와 지역민의 충분한 지지 속에 추진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대승적 차원에서 광양만권 통합이 바람직하다면 광역광양만권 개발계획과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을 아우르는「광양 + 여수 + 순천 + 구례 + 하동 + 남해」 등 6개 시․군을 광역자치 단체로 통합하는 것이 진정한 통합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