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원협 집중출하처를 서울·광주·전남·전북·제주 농협 하나로마트에 프리미엄급으로 공급

[강진/남도방송 기자] 강진군 마음애그린 농산물 공동선별장에서 선별한 딸기가 최근 농협광주물류센터와 협의 결과 딸기의 당도와 경도, 포장재 등에서 우수한 판정을 받아 광주, 전남, 제주 전역과 전북 일부지역 농협하나로 마트에 프리미엄딸기로 공급하기로 계약을 체결했다.

그동안 강진군 딸기는 근거리인 목포원협으로 대부분 출하하여 목포원협 전체 물량의 70% 정도를 점유하고 있는데 최근 강진원 강진군수가 광주농협물류센터에 지역농산물 판매를 지속적으로 요구한 결과 광주, 전남, 제주, 전북 농협하나로마트에 공급하게 되어 안정적인 출하처 확보는 물론 분산 출하로 목포 원협에 출하하는 딸기 생산농가의 가격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공동선별한 강진딸기는 서울로 출하하는 경우 보통크기와 대과의 경우 목포원협에 집중 출하하는 경우보다 1ka박스에 2,000원에서 3,000원 정도를 높게 받고있고 크기가 작은 딸기의 경우 2배 정도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데 농협광주물류센터의 경우 프리미엄급으로 등록되어 이보다 높은 거래가격이 형성될 전망이다.

지난해 완공한 강진군 마음애그린 농산물 공동선별장은 강진원 강진군수가 전남도지사에게 직접 건의하여 10억원의 도비사업을 투자하여 설치 하였다.

강진군 강진원 군수가 달기 선별장을 찾아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또한 강진군은 지난해 12월부터 수협중앙회가 직영하는 바다마트 노량진점 등 11개소에 초록믿음직거래지원센터가 추천하는 가공식품과 딸기, 흑토마토 등 농산물을 연중 판매·판촉하는 시스템을 갖췄고 서울 강서공판장으로도 주 3회 3톤을 출하하는 등 현재까지 121톤을 출하, 4.5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였고 이처럼 안정적인 판로가 구축되어 공선장 설치운영 효과가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농산물 공동선별장을 방문한 강진원 강진군수는 선별작업 농업인들을 격려하면서“딸기·토마토 등 공동선별·공동출하·공동정산을 통해 농업인이 수확 이후 노동력 절감과 더불어 농가 소득증대 등 효과를 기대한다”며“앞으로 단감, 참다래, 감자 등 취급품목을 점진적으로 확대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진군에서는 농산물공동선별장의 활성화를 위하여 금년에 1억 8천만원을 투자하여 저온저장고와 보관창고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