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중국 전문가․유관기관장 등 참석 전략회의 열어

[전남도/김규봉 기자] 전라남도가 15일 우기종 정무부지사 주재로 2017년 제1차 ‘중국협력발전 전략회의’를 열어 최근 한․중 외교안보 갈등에 따른 도 차원의 대응책을 논의했다.

이는 지난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 이후 중국 정부의 보복조치가 국내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전남의 관광객 유치와 농수산식품 수출 등에도 빨간불이 켜지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날 회의에는 문행주 도의회 의원, 박병찬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수석부회장, 채무석 중소기업진흥공단 전남지역본부장, 주동필 한국무역협회 광주전남지역본부장 등 전남지역 무역․관광 관련 기관 관계자와 학계․언론계 전문가, 전라남도 관련 실국장 등 14명의 위원들과 시군 중국 교류 담당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최근 사드 배치에 따른 한․중 간 갈등 진행 상황을 분석하고 전라남도의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전남지역 수출 관련 유관기관장들은 중국의 보복조치가 직접 드러내는 방식이 아니라 수출상품에 대한 검역과 통관절차를 지연하는 방식으로 이뤄져 대응이 쉽지 않다며 직접적 대응보다는 기업 애로에 대해 적절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상호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관광객 유치도 중국 정부의 전세기 운항 불허, 중국 내 여행사의 한국 관광상품 판매 금지 조치로 단체관광객 유치가 어려워짐에 따라 개별관광객(싼커․散客) 유치에 집중하면서 관광객 유치 국가 다변화를 위해 한국관광공사 광주전남지사와 협력을 강화하고 지역 특화 관광상품 개발과 홍보마케팅에 집중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또 이희옥 성균중국연구소장(성균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이 최근 중국의 한반도 정책과 한중관계의 전망에 대한 이해를 돕고 지방 차원의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내용의 주제발표를 했다.

이 소장은 발표를 통해 “사드 문제는 지속적으로 한중관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므로 체계적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사드 이후 한중관계 리스크 지속 가능성, 투자 위축, 중국 지방정부와의 교류 위축 등을 고려한 정책 대응 방향과 전남의 지방외교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전남의 대중국 정책은 도지사의 적극적 교류의지와 인문교류 자산 등은 강점 요인이지만 장기적 전략과 비전 부족, 리스크(위험)관리 한계 등은 약점 요인”이라며 전남 지방외교의 컨트롤타워 구축과 지역산업과 연계한 쌍방향 교류 등을 해결 방안으로 제안했다.

우기종 부지사는 “중국의 보복조치가 장기간 이어질 경우 국제교류뿐만 아니라 농수산식품 수출과 관광객 유치 감소 등 상황이 더 악화될 것으로 우려된다”며 “그러나 앞으로 국내외 상황 변화가 예상되므로 지혜롭고 전략적인 대응책을 적절하게 추진한다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으므로 유관기관 간 유기적 협력을 통해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