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광주시당 '당원명부유출의혹' 진상조사단 브리핑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의 당원 명부 외부 유출이 사실로 확인됐다.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진상조사단은 8일 브리핑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전임 조직국장이 당원명부를 USB에 담아 당사가 아닌 다른 곳에서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조사단은 당원관리책임자 9인에 대한 조사와 함께 각 지역위원회에서 관리하고 있는 컴퓨터와 USB 제출을 요구했고, 제출에 동의한 지역위원회의 물품에 한해 조사했다.

임의 제출된 자료를 조사해 본 결과, 당헌당규상 위법적인 당원명부관리 행위는 발견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전임 조직국장 A씨에 대한 조사는 본인의 동의를 얻어 두 차례에 걸친 조사와 함께 근무기간 중 활용한 당원관리용 USB를 임의제출할 것으로 요구했다.

조사단에서는 제출받은 USB를 복원해 근무공간이 아닌 다른 곳에서 사용한 정황을 발견했다.

당원명부와 관련된 새로운 생성파일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조사단은 사법기관의 수사상황과 상관없이 부적절한 행위에 대해 당 윤리심판원에 회부하기로 결정했다.

조사단은 신년 문자를 발송한 당원 B씨에게 문자 발송자 내역에 관한 자료를 임의 제출해 줄 것을 요청하였으나, 기한 내에 제출받지는 못했다.

다만 지난 8일 수신된 변호인의 답변서를 통해 당 차원의 조사절차가 절차적 정당성과 형평성, 기밀성이 보장되는 상황을 기다려 그 시점에 이르러 수신자명단을 제출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

조사단은 현재 이 사안에 대한 사법기관의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과 자체 진상조사단의 수사권에 대한 한계가 있어 금일부로 업무를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