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꿈나무들 건강은 Non-GMO 안전 학교급식으로

순천시는 지난 9일 학교급식지원 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올해 학교급식 지원예산 163억원 지원을 최종 의결했다.  

이로써 관내 초·중·고등학교의 전면 무상급식과 더불어 친환경농산물 식재료지원이 실현되어 전남도내 최초로 Non-GMO가공품 (장류 등 5개품목) 지원까지 안전한 학교급식을할 수 있게 되었다.

지원 내용을 살펴보면 친환경 식재료 지원 67억원으로 399개교 51271명의 학생들에게 유기농쌀 등 친환경 농축산물 112여 개 품목을 지원함으로써 성장기 학생 및 어린이의 심신발달과 올바른 식생활 습관 형성을 도모하고,

2011년부터 일부 실시해 오던 무상급식 지원을 올해부터는 도교육청의 동지역 고등학교운영비, 인건비 추가 지원결정에 따라 초․중․고등학교에 대한 전면 무상급식 시행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는 순천시가 매년 지원금을 확대 2016년부터 동지역 고등학교의 식품비를 100% 시비 지원함에 따라 전면 무상급식이 무난히 시행되게 된 것이다.

또한 순천시는 성장기 학생들의 심신발달과 학부모들의 안전 먹거리 불안 해소를 위해 5억5천7백만원의 추가 예산을 확보하여 전남 최초로 (非)유전자변형(Non-GMO) 가공품식재료 구입비를 지원한다고 하였다.

지원방식과 지원품목으로는 GMO 식품의 연간사용량에 따른 평균 구입가격을 산출하여 차액을 지원하게 되며, 식용유, 장류(된장, 국 간장, 양조간장) 옥수수 콘 등 5개 품목을 우선품목으로 정하고, 예산의 범위 내에서 연차적으로 품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하였다.

이날 전영재 부시장은 지난 2004년부터 시작한 친환경농산물 식재료 지원사업과 2011년부터 시작한 무상급식 지원사업이 학부모 부담 경감은 물론 지역 우수 식재료 우선 공급으로  FTA 등 다자간 무역협상으로 어려운 농업 농촌의 경쟁력을 향상하고 미래의 주역이 될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