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건설노조 수일째 집회…사측, 노조 협의 없이 입장 밝히지 않아

▲ 민주노총 건설노조 광주전남지부는 지난 9일과 13~14일에 걸쳐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에서 대규모 중장비를 동원한 집회를 연일 갖고 있다.

설을 코앞에 두고 체불임금을 받지 못한 건설노동자들이 포스코 광양제철소를 상대로 “체불임금을 지급하라”며 성토하고 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 광주전남지부는 지난 9일과 13~14일에 걸쳐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에서 대규모 중장비를 동원한 집회를 연일 갖고 있다.

노조는 “민족의 대 명절 설이 코앞이지만 건설기계 노동자들은 일한 돈을 받지 못해 고통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지난해 접수된 포스코 건설현장 건설노동자 임금(임대료)체불 액수가 1억원에 육박하며, 이중 해결되지 않은 체불이 7000여만원에 이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광양제철소 7CGL공사와 2소결 청정집진기 신설공사에 투입된 카고 크레인의 임금이 지급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노조는 “노동조합에 접수되지 않은 잠재적 체불금은 이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예상되며,  건설기계 노동자들이 일상적 체불의 고통 속에서 일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수년 전부터 ‘건설기계대여급 지급보증제도’ 등 다양한 법제도를 만들어 체불임대료 근절을 하겠다고 밝혔지만 포스코 건설 현장은 하나도 변한 것이 없다”며 “포스코의 외면과 관리감독 당국인 광양시가 이를 방관하면서 건설기계임대료 체불은 오히려 날이 갈수로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지난 2015년 설에도 포스코가 건설노동자 체불투쟁이 진행되자 ‘현장에서 체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포스코 차원의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약속했다”며 또 다시 발생한 체불에 대해 책임을 회피하며 하청업체가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만을 되풀이하며 노동자를 기만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포스코는 갑질을 일삼으며 모든 책임을 힘없는 하청업체와 우리 건설기계노동자들에게 떠넘기기에 급급하다”고 적시했다.

또, “광양시가 포스코 현장 체불문제를 외면하고 있다”며 “영업정지 또는 과징금 부과 등 행정처분권한이 있음에도 행정행위를 의도적으로 회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설 명절을 앞두고 가족 앞에 죄인 아닌 죄인이 되어야 하는 처지로 내몰리고 있으며 체불노동자들의 가정은 파탄으로 치닫고 있다”며 “설 명절을 포기하는 한이 있더라도 포스코와 끝장투쟁을 전개하겠다”고 촉구했다.

연일 계속되는 집회에 사측은 노조와의 협의 등 대응을 하지 않고 있으며, 별다른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

▲ 민주노총 건설노조 광주전남지부는 지난 9일과 13~14일에 걸쳐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에서 대규모 중장비를 동원한 집회를 연일 갖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