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 플랜’ 컨설팅 용역 진행…부지 연말께 결정
나주‧광주 한발짝 앞서…목포‧순천 ‘균등발전’ 앞세워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한전 공대 유치를 놓고 전남 지역 내 지자체들의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한전 공대 유치 시 인구 유입과 교육‧주거 인프라 확충은 물론 도시의 미래 성장동력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대어’를 낚기 위한 쟁탈전은 갈수록 뜨거워질 전망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100대 국정과제로 호남지역에 한전 공대 유치를 약속한 바 있다.

이는 이낙연 총리가 전남지사 시절 조환익 전 한전사장과 맺은 약속으로 대선을 앞두고 호남 홀대론을 염두, 지역민들에 대한 선물 의미가 짙다.

한전은 2022년 개교를 목표로 5000억원을 투입해 한국과학기술원(KAIST), 포항공과대학(POSTECH)에 버금가는 공과대학을 설립키로 하고 현재 ‘마스터 플랜’ 수립을 위한 컨설팅 용역이 진행 중이다.

건립 부지는 연말께 결정될 전망이다.

일단 나주 혁신도시와 광주 광산구는 일찌감치 유치전에 뛰어들면서 경쟁에서 한발짝 앞서 나간 상황이다.

나주 혁신도시는 한전 본사가 있고, 나주를 일종의 위성도시로 두고 있는 광주시의 경우 한전 공대 유치를 기정사실화 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분위기에 대한 주변 도시들에 대한 불만도 커지고 있는 형국이다.

호남 서부권과 동부권의 중심도시인 목포시와 순천시가 ‘지역균등 발전’을 명분으로 가세하면서 판이 커지고 있다.

목포의 경우 한전공대 목포유치 시민위원회는 지난 13일 한전공대 목포유치를 호소하는 호소문을 대통령과 국회의장, 국무총리 등에 보냈다.

시민위원회는 또, 지난 18일 목포 평화광장에서 10만 목포시민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시민역량과 더불어 박홍률 목포시장까지 적극 돕겠다고 나서 결사항전의 의지를 보이고 있다.

순천시도 유치 경쟁에 뛰어들었다.

순천시의회 주윤식 부의장은 지난 13일 한전공대 순천 유치를 위한 가칭 한전공대순천유치시민위원회(이하 한전공대유치위) 발족을 촉구하고 나섰다.

주 부의장은 “한전공대 설립은 광주·전남의 도시 불균형 발전을 해소하기 때문에 교육도시인 순천으로 유치해야 한다”며 당위성을 호소했다.

주 부의장은 한전공대가 나주 등 중부권에 설립되면 인구와 산업, 공공기관 등의 편중이 심화되는데다 무안도청 이전으로 동부권 주민들이 소외받는 현실에서 한전공대 순천 유치로 지역발전의 균형을 이뤄야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지역사회 차원의 역량 결집을 촉구했다.

지자체 간 유치 경쟁에 대해 일각에서는 부지 선정을 놓고 “정부와 한전이 결정할 일”이라며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 이기주의와 갈등을 조장한다며 부정적 시각을 보내고 있다.

반면 문재인 정부의 핵심 과제인 ‘지방 자치분권’의 논리에서 보면 도시발전과 미래가 걸린 중대 사안을 놓고 제 논 물대기 식의 ‘밀실 경쟁’이 아닌 개방을 통해 유치 타당성과 기반시설 확충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신중히 부지를 결정해야 한다는 여론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