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철현 시장, 시민단체 전 대표 A씨 고소
“흑색선전” vs "재갈 물리려는 의도“ 파장 확산

논란을 거듭하고 있는 여수 상포지구 특혜 의혹이 고소 고발 등 법정싸움으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주철현 여수시장은 설 이전인 지난 14일 상포지구 인허가 특혜 의혹을 계속 제기해온 시민단체 전 대표 A씨를 여수경찰서에 고발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주 시장은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A씨가 운영하는 블로그와 SNS, 정보지 광고 등에 ‘시장의 5촌 조카사위가 운영하는 여수국제자유도시개발이 상포지구의 소유권을 이전 받아 수백억 원의 시세차익을 얻도록 특혜를 줬다’는 취지의 다수 글을 게시하고 있다”고 주장을 했다.

주 시장은 “일부 시민단체를 빙자한 일부 정치세력의 시정에 대한 음해와 흑색선전이 도를 넘고 있다”며 “더 이상 묵과할 수 없었다”며 고소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피고발인 A씨는 “시민단체의 상포지구 특혜 고발을 무력화시키고 입에 재갈을 물리려는 의도“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A씨가 몸담고 있는 ‘정치개혁 여수시민행동’도 곧바로 “지역 시민운동가를 공직선거법 위반 및 명예훼손으로 고소한 사건에 대해 개탄을 금치 못한다”며 성명서를 내 반격했다.

정치개혁 여수시민행동은 이달 초 ‘상포지구 관련 공무원 엄정수사 촉구 검찰총장 공개 탄원서’를 전국 일간지에 시민 의견 광고를 내기로 하고 1000명의 시민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다.

이번 주 시장의 고발 방침에 대해 “법적 대응을 포함한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상포지구 진실을 밝히겠다”고 말해 법정 싸움이 예상된다.

앞서 여수시의회는 지난 12일 제183회 임시회 마지막 본회의를 열고 상포지구 조사 특위가 주철현 시장과 관련 공무원들에 대해 검찰 고발키로 채택한 안건에 대해 보류키로 결정했다.

상포특위 활동 결과 보고서 채택 건에 대해서도 특위는 위법성 여부 등 충분한 검토를 거쳐 다음 임시 회기에서 채택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서도 주철현 시장은 “시의회 특위활동이 정략적이고, 비정상적”이라며 “시의회와 시민단체를 빙자한 일부 정치세력은 더 이상 ‘시민’을 기만하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주철현 시장은 작년 6월 상포매립지 인허과 특혜의혹을 단독 보도한 한국일보 기자를 상대로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으나 검찰이 무혐의 처분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