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의, 내달 7일 의원 총회서 회장 추대키로
도덕성 고개, 장기집권에 따른 피로감 누적
상의 “마지막 임기, 의원 대다수가 추대 희망”

여수상공회의소가 차기 회장을 확정하는 의원 총회와 선출방식도 정하기 전에 박용하 회장의 연임을 사실상 못박아 논란이 일고 있다.

21일 여수상의는 내달 7일 의원 총회를 열어 박 회장의 연임을 확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앞서 여수상의는 지난 20일 청사 대회의실에서 앞으로 3년을 이끌 특별 의원 5명과 일반 의원 40명을 선출했다.

그러나 지역에선 박 회장의 이번 연임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이다. 이미 4차례 걸친 장기집권으로 지역 상공업계의 피로도가 누적됐다는 지적이다.

여수상의는 의원들의 요구에 의한 박 회장의 추대 형태로 구색을 맞추고 있으나, 의원 선거와 총회도 열기 전부터 박 회장의 연임설이 파다하게 회자되면서 ‘이미 짜고 친 것 아니냐’는 비난이 인다.

박 회장은 지난 2015년 추대 과정에서 도덕성 시비로 홍역을 치렀다.

2011년 비상장사 합병 과정에서의 주가조작 혐의로 실형을 받은 전력은 선거 때마다 입살에 오르고 있다.

여기에 2005년 상의 회장직을 수행하면서 여수가 아닌 보성군에 400억원을 투자해 대규모 골프장 사업을 벌인 것도 지탄의 대상이 됐다.

여수상의 회장 선거 때마다 지역에서 각종 시비가 이는 근본적 원인도 이 같은 병폐에 기인한다.

여수상의 의원선거 투표권은 모두 86개사에 1533표로 할당되어 있다.

전체 70%의 투표권을 가진 30곳의 대기업이 회장을 합의 추대하는 기형적 구조다. 이러다보니 대기업의 입김과 간섭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현실이다.

상공회의소 회장은 지역 상공인들의 협력을 도모하고 기업과 지역사회의 상생을 모색하는 공적 업무를 수행하는 자리다.

이면에는 지역경제계를 통괄하고 각종 이권도 좌지우지할 수 있는 막강한 권력도 행사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권력의 적체를 막기 위해서는 개방적 사고와 조직 혁신을 꾀할 수 있는 인물을 선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시민 박 모씨는 “범죄전력으로 도덕성에 흠이 있는데다 회장자리를 독식하고 또 다시 연임하겠다는 것은 지역 상공계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대의를 위해 욕심을 버려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여수상의 관계자는 “본인 의지와 함께 의원들 대다수가 박 회장의 연임을 희망하고 있고, 연임제한에 따른 마지막 임기이기 때문에 더욱 분발할 것이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