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주상하이문화원서 개막... ‘水墨-東方水墨之夢’ 주제

2018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를 해외에 알리고 성공을 기원하기 위한 한국 수묵 해외 순회 상하이전이 개막했다.

전남도에 따르면 도와 주상하이한국문화원이 공동 주최・주관하는 ‘한국 수묵 해외 순회전-상하이전’이 지난 19일 주상하이문화원에서 개막식을 갖고 한달간의 전시 일정에 들어갔다.

‘水墨-東方水墨之夢’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전시회 개막식에는 전남도지사 권한대행 이재영 행정부지사, 김상철 수묵비엔날레 총감독, 자수메이 전 상하이시 선전부 부부장, 왕후이민 상하이시 정치협상회의 상무위원,  박선원 주상하이총영사, 이승미 큐레이터, 류하이수 상하이 미술관장, 이이남 작가를 비롯한 중국 작가 30여 명 등 200여 명의 한중 문화예술계 인사가 대거 참석했다.

개막식은 김상철 총감독이 진행한 기자간담회를 시작으로 개막식, 전시작품 관람, 한・중 작가 공동시연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2018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성공을 위한 한・중 작가 공동시연은 현장을 취재한 기자들과 관람객들에게 인기가 높았다.

두 나라의 문화적 유대감을 고취할 합동 시연 작품은 전시 기간 동안 핵심 작품이 될 전망이다.

수묵화는 한국·중국 등 동양의 정신세계와 자연의 아름다움을 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역사와 시대의 변천을 담고 있는 예술이자 소중한 문화유산이기도 하다. 이번 전시는 전통 수묵이 현재와 미래에도 여전히 생명력을 지닌 현대미술로서 가능성을 모색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전통과 현대에 이르는 한국 수묵작가 30명이 창작한 수준 높은 60여 작품은 이번 상하이 전시회에 이어 6월 29일부터 7월 31일까지 주홍콩한국문화원에서도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