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16일부터 닷새간 실지감사 진행…행정상 위법성 등 집중 조사
반환경 혈세낭비 등 전형적 치적성 사업 논란…허 시장 “원점 재검토”

▲ 봉화산 출렁다리 조감도.

감사원이 혈세낭비와 반환경 논란이 뜨겁게 달아오른 순천 ‘봉화산 출렁다리 조성사업’에 대해 공익감사에 착수했다.

앞서 순천환경운동연합은 “봉화산 출렁다리 공사에 대한 순천시 행정 과정의 위법성과 예산낭비 등을 밝혀달라”며 올해 3월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했다.

감사원은 환경련의 청구를 받아들여 조사국 4과 직원들이 순천시청을 찾아 지난 16일부터 해당 사업 전반에 대한 실지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감사는 닷새간 진행될 예정이다.

순천환경운동연합 김태성 사무국장은 “봉화산출렁다리 설치공사와 관련한 행정과정의 위법성과 특혜성 예산에 대해 감사원의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봉화산 출렁다리 사업은 순천시가 30억원을 투입해 산 둘레길 일부 구간인 조곡동 철도관사와 금호타운 뒤편에 길이 184m, 높이 37m 규모의 출렁다리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민선6기 계획된 이 사업은 지금까지 25억원 발주됐고, 케이블 제작비 5억9000만원 등 6억2000여만원이 집행됐다. 시는 철쭉동산 등 부대공사에 나머지 5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그러나 도심 생태경관을 해치고 막대한 시민혈세가 낭비될 것으로 우려가 돼 반발을 사고 있다. 환경련도 이 같은 점을 우려해 ‘사업 취소’를 수년째 촉구해왔다.

순천시의 사업추진 과정에서도 행정상의 난맥이 지적돼 왔다.

시가 20억원 이상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을 중기지방재정계획도 수립하지 않고 지난 2016년 급작스럽게 발표한 사실은 전형적인 치적성 사업이 아니냐는 의심을 낳는다.

시공과 자재(수의계약)를 분리 발주시켜 계약금을 지급한 과정에서 핵심자재인 케이블 등을 자격미달 업체에 수의계약하면서 부적격업체에 특혜를 줬다는 구설도 나돈다.

케이블 제작 운반설치가 가능하며 시공실적이 많아 안전성이 확보돼야 하며, 하자보수가 동일한 업체로 선정해야 한다는 시방서 조건과 맞지 않는 것도 지적되고 있다.

사업 예정부지 인근 금호타운 아파트 입주민들도 소음과 교통혼잡, 분진 등 부작용을 우려해 주민 70% 이상의 서명을 담은 탄원서를 지난해 11월 시와 의회에 제출키도 했다.

민선 7기 취임한 허석 순천시장도 이 사업에 대해 “원점에서 검토하겠다”며 부정적 견해를 보이고 있다.

시는 이번 감사원 감사 결과와 별개로 내부논의와 시민의견 수렴 등의 과정을 거쳐 해당 사업 추진 여부를 전면 재검토한다는 입장이어서 사업이 백지화 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점쳐진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