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청, 첫 유역 토론회 10일 광주서 개최

환경부 소속 영산강유역환경청은 ’통합물관리 비전포럼 영산강·섬진강유역 분과위원회와 공동으로 오는 10일 오후 2시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통합물관리 비전포럼 - 영산강·섬진강 유역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지난 6월 8일 물관리일원화 시행 이후 처음 열리는 지역 토론회다. 이 행사에는 포럼 위원, 정부기관 및 광주광역시·전라남도 관계자, 전문가, 지역주민, 시민단체 등 300여 명이 참여한다.

토론회에서는 영산강 수질오염, 섬진강 물 부족, 영산강 하구 생태  등 지역 물 문제에 대해 생활·공업·농업용수 이용과 하천의 자연성 회복이라는 통합적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물이용 방안을 논의한다.

신동인 영산강청 유역관리국장, 정재성 순천대 교수, 신용식 목포해양대 교수의 주제발표에 이어, 이학영 통합물포럼 위원장 주재로 각 분야 전문가들이 심층토론을 펼친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토론회 시작에 앞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영록 전라남도지사와 ‘정책간담회’를 갖고, 지역의 물 문제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김은경 장관은 유량의 96%가 농업용수에 치중되어 있는 영산강의 수질을 개선하기 위해 농업용수 교차이용, 섬진강과의 통합 관리 등 ‘지속가능한 물이용 체계 전환’의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김은경 장관은 “영산강과 섬진강 유역의 수질 개선과 물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소통하는 것이야말로 통합물관리가 지향하는 지속가능한 물살림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