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국회의원회관서…물관리 주무부처 및 전문기관 등 참여

주승용 국회부의장(바른미래당, 여수을)이 오는 17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통합물관리로 무엇이 바뀌나’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날 토론회에서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환경부 송형근 물환경정책국장은 ‘물관리 일원화 이후 추진방향’이라는 주제로 환경부 및 산하기관의 기능 및 조직개편 검토계획뿐만 아니라 국민 체감형 성과과제 추진계획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K-water 김상렬 전략기획단장은 ‘Post 물관리 일원화, 국민중심의 물관리 혁신’이라는 주제로 K-water의 성과와 반성, 혁신방향과 조직변화 등 향후 운영방향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한국환경공단 김덕진 통합물관리지원단장은 ‘국민이 주인이 되는 통합물관리 기본방향’이라는 주제로 한국환경공단의 물관리 성과와 운영방안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환경산업기술원 김경호 환경기술처장은 ‘통합물관리에 따른 환경R&D 추진방향’이라는 주제로 변경되는 주요사업, 수자원 R&D 이관현황 등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토론에서는 한국환경한림원의 남궁은 회장이 좌장을 맡고, 서울대학교 한무영 교수, 중앙일보 강찬수 환경전문기자, 월간환경기술 이용운 발행인, 환경보건기술연구원 백영만 원장, 노원도시농업네트워크 이은수 대표 등 다양한 분야의 물관리 전문가들이 모여 국민들이 물관리의 전환을 체감하고 동의할 수 있는 수준의 핵심내용은 밝혀줄 예정이다.

주 부의장은 “통합물관리로 인해 도대체 무엇이 바뀌고 어떻게 좋아지는 것인지에 대해 환경부와 산하기관의 실무책임자들이 모여서 개편방향을 밝히고 토론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우리나라 물관리의 새 장을 여는 중요한 시점에서 제대로 된 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 물관리연구회는 주승용 부의장이 대표의원으로 이개호 의원이 연구책임의원으로 있으며, 강창일, 김경진, 박주선, 손금주, 이용주, 윤영일, 정동영, 최도자 의원 등이 소속됐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