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기본역량진단 평가서 1유형 속해야 회생 가능성 확보
도립대·공영형사립대 전환 통해 위기 모색 강구…정상화 사활

광양보건대 전경.

퇴출위기에 몰린 광양보건대가 회생할 수 있을지 학교의 명운에 지역사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교육부의 평가가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광양지역 최대 이슈로 떠오르면서 지역사회에 적잖은 파장을 미치고 있다.

보건대는 설립자 비리와 방만 경영 등으로 지난해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교육부로부터 최하위 등급인 ‘E등급’을 받았다.

이 학교는 이달 말 교육부가 발표하는 ‘대학 기본역량진단’ 평가 결과에 운명이 갈릴 전망이다.

일부 국가장학금과 학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 1유형으로 분류되면 회생 가능성이 있지만 2유형을 받게 되면 국비를 한 푼도 받을 수 없다.

연간 30억원 국가장학금 지원을 못 받으면 학교는 사실상 문을 닫아야 하는 현실에 놓였다.

교육부는 지난달 24일부터 학교에 대한 현지실사를 벌여왔으며, 최종 결과 발표만을 남겨두고 있다.

보건대 정상화는 지방선거에 출마한 정치인들 저마다 핵심공약으로 내세우는 등 뜨거운 감자로 부상했다.

정현복 시장과 김성희 광양시의장은 지난 13일 교육부를 방문해 보건대를 공영형 사립대 또는 전남도립대학으로 전환하고 국가 장학금을 지원해줄 것을 건의했다.

일행은 지방대학이 지역경제과 지역균형발전에 미치는 영향, 보호 필요성 등을 설명했다.

시는 3일 전남도에도 건의서를 보내 보건대의 정상화를 위해 단기적으로는 장학금 지원, 중장기적으로 도립대학 전환, 공영형 사립대 지정 추진 등을 요청했다.

김영록 지사가 학교 정상화를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보다 구체적인 대안마련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김 지사도 이달 3일 이성웅 총장 등 대학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학교의 정상화를 위해 도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의중을 밝히면서 학교정상화에 대한 기대감 역시 부풀어 오르는 분위기다.

또, 이달 7일에는 보건대와 광양보건대정상화시민추진위원회, 광양보건대 총동문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시민포럼이 열려 학교 정상화의 구체적 방안이 논의되기도 했다.

‘공영형 사립대’ 또는 ‘도립대학으로의 전환’, ‘국가 장학금 지원’ 등 여러 정상화방안 등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이 제시됐다.

이처럼 광양보건대의 정상화를 요구하는 지역사회의 염원과는 달리 현실은 녹록치 않아 보인다.

교육부는 설립자인 이용하 전 이사장의 교비횡령금 403억원의 보전과 지난 2015년 대학구조개혁 당시 지적됐던 ‘학과 구조조정’ 등의 선행조건 이행을 원론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폐교위기의 대학에 수백억원을 투자할 수 있는 재력가를 찾기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데다 선뜻 투자하겠다는 기업이나 사학재단 등도 나타나지 않으면서 자체적으로 회생이 불가한 상황이다.

설상가상 올해부턴 국가장학금과 학자금 대출이 전면 제한되면서 학생수도 절반 가까이 급감했다.

때문에 등록금 부족에 따른 재정악화에 겹쳐 매년 국비지원액 30억원까지 자체 조달하면서 학교는 삼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광양보건대가 폐교되면 지역경제 미치는 여파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파악된다. 학생수 급감으로 주변 원룸촌의 공실률이 높아지고 있고, 대학가 주변 상권도 쇠락하고 있다. 보건 분야 인재들도 외지로 유출되고 있다.

일단 학교 측은 1유형에 속할 수 있도록 최선책을 강구하는 한편, 도립대나 공영형 사립대 전환을 통한 대학 정상화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성웅 총장은 “최종 평가 결과 발표가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중앙정부와 정치권 등 가용한 모든 채널을 동원해 대학이 1유형에 속할 수 있도록 배수진을 치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전남도와 광양시 등의 지자체의 지원책 마련과 함께 보건대 정상화가 인재육성과 연관된 지역사회의 염원이라는 점을 적극 호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