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구간 중 가장 긴 터널...완벽한 시공과 안전관리로 무사고 굴착 완료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영·호남 지역을 연결하는 남해안 동서축 간선철도망 중 하나인 목포(임성리)∼보성 철도건설 사업의 22개 터널 중 가장 긴 장동터널을 2일 관통했다고 밝혔다.

길이 5.95km로 장흥군 장동면과 장흥읍을 연결하는 장동터널은 하루 최대 3200톤의 용수가 발생하는 열악한 지질여건이었다. 이에 따라, 터널 굴착 시 ‘ICT 기반 터널 막장면 관리 시스템’을 시범 도입하는 등 철저한 상시 계측을 통해 단 한 건의 안전사고 없이 터널을 관통했다.

ICT(정보통신기술) 기반 터널 막장면 관리 시스템은 터널 막장면 지질상태를 실시간 정보통신망을 통해 여러 기술자가 수시로 확인토록 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터널 굴착 방법을 결정토록 하는 건설기법이다.

철도공단은 장동터널 공사에 총 1070억 원의 예산을 투입, 지난 2015년 2월 굴착작업을 착수해 3년 8개월 동안 총 11만7600인의 근로자와 일평균 25대의 건설 장비를 투입하는 등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이날 장동터널 관통식에 참석한 김상균 이사장은 “목포(임성리)∼보성 철도건설 사업의 최대 난공사인 장동터널이 무사고로 관통되어 후속공정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며 “철저한 사업관리를 통해 2020년 적기 개통하여 남해안 동서축 간선철도망으로서, 영·호남 지역주민의 교통편의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