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이순신광장…유족·시민단체·안보보훈단체·4대종단 참여

여순사건 발발 70주년을 맞아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합동추념식이 처음으로 19일 오전 여수 중앙동 이순신광장에서 열렸다.

여순사건 70주년 기념 추모사업 시민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진행된 합동추념식에는 유족, 시민사회·안보보훈단체 회원, 시민 등 500여 명이 참여했다.

김영록 전남지사와 권오봉 여수시장, 주승용 국회부의장, 이용주 국회의원 등 지역 정치인들도 추념식에 발걸음을 했다.

이날 추념식은 추모공연과 4대 종교단체의 추모행사, 추모사, 헌화·분향 순으로 진행됐다. 이순신광장에는 희생자를 추모하고 유족들의 아픔을 위로하려는 발걸음이 계속해서 이어졌다.

그동안 불참했던 많은 안보보훈단체 회원들이 추념식에 참여하며 상생과 화합의 의미를 더했다.

하지만 순직 경찰관 유족들로 구성된 경우회는 합동추념식에 참석하지 않고 같은 시각 여수경찰서 3층 화합마루에서 ‘여순사건 70주년 순국 경찰관 추모제’를 따로 가졌다.

시는 앞서 여순사건 70주년을 맞아 희생자들의 명예회복과 유가족들을 치유하기 위해 유족과 공무원, 시의원, 안보보훈단체,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문화예술계, 언론계 등 각계각층 22명으로 구성된 추모사업 추진위 등을 꾸리는 등 지자체 차원의 행정력을 기울이고 있다.

추진위를 중심으로 합동추념제를 처음으로 거행한 점은 고무적인 성과지만 특별법 제정 난항을 비롯해 진상규명과 성격규정 등 아직 가야할 길이 멀기만 한 현실이다.

김영록 지사는 이날 추모사를 통해 “전남도는 여수․순천 10․19사건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유가족과 지역민의 오랜 바람인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이 하루빨리 제정되도록 시민사회와 함께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부는 2010년,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의 권고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국가차원의 사과는 없었다”며 “정부에 앞서 과거 국가권력의 잘못에 의해 희생된 여수‧순천 10.19사건의 희생자와 유가족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권오봉 여수시장은 “오랜 세월 한 맺힌 고통을 마음속에 간직하신 유가족께 애도의 뜻을 전한다”고 유족들을 위로한 후 “여순사건 특별법이 조속히 제정되도록 시민들과 지역 정치권의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전남도는 여순사건 70주기를 맞아 10월부터 12월까지 여수시, 순천시 및 사회단체와 함께 특별법 제정을 위한 전국학술대회 및 서명운동, 추모문화제, 전문가 세미나, 창작오페라 공연, 여순사건 관련 강연회, 자전거 전국순례대행진, 추모배지 제작 등 다양한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전남 동부지역 6개 시․군유족회가 별도의 여순사건 위령제를 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여순사건과 제주 4.3사건 유적지를 서로 찾아보는 계획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여순사건은 1948년 10월 19일 ‘제주 4․3사건’진압을 위한 파견명령에 반발한 여수 주둔 국방경비대 제14연대 소속 군인의 항명을 시작으로 1950년 9월 28일 서울수복 이전까지 약 2년 동안 전라남도와 전라북도․경상남도 일부 지역에서 비무장 민간인이 집단 희생되고 일부 군․경이 피해를 입은 사건이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