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누설 의혹 일자 건설과에서 군정혁신단 업무 이관···위법시 신분 조치 경고

송귀근 고흥군수가 전임 군수 시절 착수한 '해창만 수상태양광 발전사업'과 관련해 업무처리 과정에서 공무상 비밀 누설 시비가 일고 있는데 대해 소관부서를 이전하고 경찰 수사를 의뢰하는 등 단호히 대응하고 나서 공직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송 군수는 지난 5일 열린 현안사업 보고회에서 “해창만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자 선정 업무를 '건설과'에서 '군정혁신단'으로 전격 이관하고, 그 간 발생한 일부 의혹에 대해서도 경찰에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최근 건설과 모 직원이 제안서를 개봉 열람한 뒤 인지한 내용을 A회사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B회사는 탈락이다'고 알려줬다'는 취지의 고소장이 고흥경찰서에 제출되자 수사가 시작됐다.

이에 해당 직원은 밀봉한 제안서를 개봉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이 같은 의혹이 제기되자 업무를 이관하고 경찰수사를 의뢰했다.

군 관계자는 "사안이 중대해 송 군수가 한 점 의혹이 없도록 투명하고 공정하게 처리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해창만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은 해창만 담수호 500㏊ 가운데 100㏊에 2,000억원을 들여 95㎿규모의 발전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송 군수는 이 사업이 전임 군수 시절인 지난해 10월부터 추진되어 왔고, 올해 3월 군 의회 동의와 4월 군정조정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가 진행되어 온 점에 주목하고 있다.

민선 7기인 9월 사업자 공고 등의 절차를 거쳐 지난달 31일 5개 업체가 사업제안서를 제출했으나 이 과정에서 파열음이 일고 있다.

군은 '군정혁신단'에서 그간 '건설과'에서 진행해 온 관련 서류 일체를 이관받아 사업자 선정 작업을 투명하게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관련 직원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촉구하고 위법사항이 발견될 경우에는 그에 상응한 신분상 조치도 마다않겠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일을 계기로 그 동안 공직내부에 남아 있는 불공정 업무처리, 불필요한 오해 야기로 군정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행태 등에 경종을 울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모든 민원업무는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해야겠다는 경각심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