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참여연대, 광양시의원 해외 연수 비판...시민 사과 요구

역풍을 맞고 있는 광양시의회 의원들의 초호화 해외 연수에 대해 지역사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이번엔 시민단체가 비난 수위를 높였다.

광양참여연대는 12일 '광양시의회 해외연수에 대한 성명'을 통해 "말로만 지역경제 활성화를 외치며 시민의 혈세를 우습게 알고 해외 연수를 다녀온 광양시의회는 각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또 "예산 낭비로 이어지는 광양시의회 공무 국외연수 규칙을 개혁하고 1인당 초과 해외연수 경비의 즉각 반납과 자부담을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광양참여연대는 이와 함께 일부 의원들의 해외 연수가 시민을 위한 행보 인지, 관광성 해외 연수인지 우려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제8대 의회 개원 이후 일부 의원들의 업체 수의 계약 감사원 적발, 의전 버스 공회전, 시의원 황제 주차 등 논란의 중심에 서 있던 중 관광성 해외연수는 지방의원들의 공신력을 실추시켰고 시민들의 얼굴에 먹칠을 했다고 강조했다.

광양참여연대는 집행 예산 중 초과 금액 반납, 의원별 여행보고서 작성, 비용지출 내역 공개, 의회 감독을 위한 시민 감독관 제도 시행 등을 요구했다.

한편 광양시의회 의원 7명과 공무원 2명 등 총 9명은 최근 4000여 만 원의 경비를 들여 9박10일 일정으로 남아프리카공화국, 잠비아, 보츠와나, 아랍에미리트 4개국 해외연수를 자부담 없이 다녀와 관광성 해외 연수라는 논란이 일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