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여수문화홀…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

남북 교류협력 분야 최고 권위자인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이 ‘한반도 평화번영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와 남북 교류협력 방안’을 주제로 오는 15일 여수문화홀에서 아카데미를 진행한다.

김 이사장이 이날 전달할 내용은 북한의 경제 실상과 앞으로 전개될 남북 교류협력사업들의 추진 방향이다.

시는 남북 교류협력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시민과 공직자의 인식 전환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이번 아카데미를 마련했다.

김 이사장은 현재 개성공업지구관리위원회 위원장과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직을 겸임하고 있다.

이전에는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 사무처 등 통일외교 분야와 개성공업지구관리위원회 자리에서 탁월한 업무 추진능력을 보여 남북 교류분야 최고 권위자로 평가되고 있다.

시는 9월 평양공동선언 후 남북 교류협력사업 준비에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여 왔다. 지난달 행정안전국장을 위원장으로 남북 교류협력사업 지원협의회를 구성한데 이어 장기적으로는 조례 제정도 검토하고 있다.

지원협의회는 지자체 차원의 교류협력사업 추진계획 수립과 사업 발굴·협의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시 관계자는 “민간단체를 통한 교류협력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공직자의 자세 변화와 지역상공인, 농수산인, 문화예술체육인 등 관련분야 시민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이번 아카데미가 여수만의 교류사업 발굴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