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부단체장 영상회의…주요현안 등 공동대응 추진

전라남도와 시군이 영상회의를 갖고 AI와 구제역을 비롯한 겨울철 사회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대책강구 등 주요현안을 전달하고 논의했다.

전라남도는 14일 도청 정철실에서 박병호 행정부지사 주재로 도와 시·군 부단체장이 참석한 영상회의를 갖고 시급히 추진해야 할 주요 현안들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달 말 중앙-지방 정책협의회에서 논의 된 정부현안과 도의 당면한 사항들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한 회의로서 심도 있게 대책들이 논의됐다.

주요 현안으로는 정부합동평가 추진협조와 지역 내 청년일자리 창출을 통한 인구감소대책 추진, 자치분권 종합계획 정부발표에 따른 자체역량 강화와 재정분권·균형발전 등 선제적 대응과 시군의 지방분권 범도민 운동전개, 차질 없는 지방재정 집행,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 사전 준비, 희망2019나눔캠페인 성금모금 동참, 수산분야 어업재해 예방 및 해양쓰레기 대책,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점검조치 등 시군의 협조를 당부했다.

박병호 전라남도 행정부지사는 “지난 국제수묵비엔날레가 예상인원을 훌쩍 뛰어넘는 관람객이 방문해 성공적으로 개최된 것에 도민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국제행사는 도와 시군이 협조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동절기를 맞아 지역 내 사회취약계층이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배려하고 특히, 겨울철 다중밀집지역 등을 대상으로 도-시군 합동으로 종합적인 사전점검을 통해 화재로 인한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협조”를 당부했다.
 
박 부지사는 이와함께 “AI와 구제역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지금이 아주 중요한 시기이므로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15일 대학수학능력시험에도 수험생들을 위한 교통대책과 주변 소음예방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시군에서는 목포김대중마라톤대회, 담양산타축제, 보성차밭 빛 축제에 도민들이 행사에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홍보과제들도 제시됐다.

한편, 지난 13일 자치분권위원회에서 발표된 자치경찰제 시행과 관련해 최종선 전남도 자치행정국장은 “자치경찰제 시행으로 앞으로 행정의 큰 변화가 예상된다”며 “차분히 우리 도 입장에서 자치경찰제 시행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