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임위 포차 이전 사업비 5억원 편성...회기 내 통과 여부 초미 관심

여수시가 낭만포차 이전에 대해 시민여론 조사 결과를 토대로 이전 방침을 결정한 가운데 서완석 의원을 포함한 민주당 의원들이 "여론조사의 공정성과 객관성이 결여됐다"며 "여론조사를 다시 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파장이 일고 있다.

앞서 여수시는 지난달 22~23일 이틀간 여수밤바다 낭만포차 이전 존치와 관련해 코리아정보리서치에 의뢰해 시민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540명 중 ‘이전’이 42.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현 위치 존치’가 39.8%, 폐지 8.7% 순으로 뒤를 이었다.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서완석 의장은 주종섭 관광건설위원장, 백인숙 의원 등과 함께 12일 의회 소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여수시가 실시한 여론조사 방식에 문제를 삼았다.

서 의장은 전북대 사회학과 김정은 박사 및 설동은 교수 등의 지적사항과 여수지역사회연구소 논평, 경제건설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등을 인용하며 “설문조사 항목에 공정성과 객관성이 결여됐다”며 “응답자의 인식을 유도해 객관적이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서 의장은 "조사항목에 존치와 이전 또는 폐지로 항목을 2개로 나뉘었는데 이전 또는 폐지로 묶은 것이 적절치 못하다"고 지적했다.

또 "설문조사 결과 오차는 2.4% 범위로 실제 표본오차와 신뢰도는 95% 신뢰수준에 +-4.2%로써 오차범위 이내로 동일한 결과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여수시는 12일 ‘낭만포차 이전, 사실은 이렇습니다’라는 제목의 해명자료를 내 “여론조사결과 폐지는 더 강력한 이전 의사”라며 서 의장의 주장을 정면 반박했다.

시는 “이전과 폐지는 시민불편에 기인한 것으로 이전으로 모두 해결이 된다”며 “여론조사 목적이 낭만포차 존치 여부를 묻는 시민 의견 수렴이었다”고 해석했다.

"이전 또는 폐지를 한 문항으로 묶어서 통계 분류한 것은 시민 의견을 분명히 하고 문제해결을 위해서 적절한 방법"이라며 "존치와 이번이 오차범위라 하는 것은 지나친 확대 해석"이라고 폄하했다.

앞서 시의회 관광건설위는 지난 10일 예산심의서 낭만포차 이전 사업비 5억원을 편성을 의결했다. 이번 정례회 내 예결위를 거쳐 본회의에서 가부가 갈릴 전망이어서 초미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편, 여수시는 민선7기 핵심 공약으로 '낭만포차 이전'을 강하게 추진해 왔으나 시의회가 지난 8월 제186회 임시회에서 이전사업비 5억원을 전액 삭감하면서 제동이 걸린 상태다.

당시 시의회는 이전에 따른 대책과 공청회 등 시민 의견수렴 부족 등을 문제 삼았지만, 다수의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 의원들이 무소속 시장을 발목잡는다는 지탄을 받아왔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