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기준없이 선공모 논란...미숙한 행정 '화근'

순천문화재단 임원 공모과정에서 시가 인사운영 기준을 제 파악하지 못해 후보자들을 선임해 놓고도 무산시키는 촌극을 빚은 가운데 시가 또 다시 임원진 공개 모집에 나서면서 시민들에 혼선을 야기하고, 행정 신뢰도를 실추시켰다는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시는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순천문화재단 상임이사와 이사 13명과 감사 1명 등 14명에 대해 내년 1월2일부터 8일까지 재 공모에 나선다고 밝혔다. 임기는 2년이다.

앞서 시는 지난달 5일부터 보름에 걸쳐 순천문화재단 이사 13명과 감사 1명 등 총 14명의 임원에 대한 공개 모집을 추진했고, 55명의 후보자가 이에 지원서를 접수했다.

시는 공모를 마친 뒤 지난 10일 임원추천위원회 1차 회의를 열어 심사방법과 기준, 추천 방식 등을 결정하고 관련 절차를 진행해오던 중 돌연 공모를 무효화해 물의를 빚고 있다.

이는 시가 ‘문화재단이 지방 출연기관으로 지방공기업 인사운영 기준을 따라야 한다’는 심사기준이 엄연히 존재하나 기준을 제대로 정하지 않은 채 공모를 추진했던 까닭이다.

이같은 지적은 최근 열린 2차 회의에서 제기됐다. 시가 임원 공모에 앞서 임원추천위에서 심사방법과 기준 등을 정해야 했음에도 이를 위반했다는 것이다.

결국 시의 미숙한 행정이 순천문화재단 임원 공모의 무산을 자초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감사의 경우도 1명만 지원해 재공고를 냈으나 지원자가 없어 사실상 결정이 됐지만, 역시 무효가 됐다.

이에 대해 시 측은 이번 임원 재모집은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임원의 심사방법과 기준 등을 정한 후 모집공고토록 된 지방공기업 인사운용기준에 따른 것이라고 뒤늦게 설명했지만 행정신뢰도를 스스로 실추시켰다는 비난이 나온다.

시는 임원 심사 기준에 따라 임원추천위에서 서류심사결과 고득점 순으로 2배수 이상 추천하고 선임된 13명 가운데 상임이사를 희망하는 후보자에 대한 면접 등 심사 평가를 치러 고득점 순으로 2배수 이상 추천을 할 방침이다. 내년 1월 심사를 거쳐 선정키로 했다.

시 관계자는 “문화재단 임원 모집에 있어 시민에 혼선을 드린 것에 양해를 구한다”며 “순천문화재단이 탄생하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던 만큼 다소 시일이 걸리더라도 신뢰 받는 문화재단 출범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순천문화재단은 △시민이 참여하는 지역문화예술 정책 개발 △문화예술단체 지원 △문화예술시설의 수탁 운영 및 관리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한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