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자원 체계적 보존 가능 기대

수락폭포.

구례군이 대표 관광지인 수락폭포 상류 수질보호를 위해 지난달 31일 주제공원으로 지정 고시했다.

군은 지난달 31일 구례군의 대표 관광지인 수락폭포 상류의 수질을 보호하기 위해 주제공원으로 지정 고시했다.

이번에 지정된 주제공원은 조경시설 2만660㎡, 치유의 숲과 쉼터 등 휴양시설이 5871㎡이다.

녹지 및 하천이 25만250㎡로 계획되어 있는 등 전체 29만1819㎡로 구성되어 있다.

군은 지난 2015년 9월 수락폭포 상류 개발제한방안 검토 보고를 시작으로 주민공청회를 4회 실시하고 구례군의회 의견청취를 거쳐 군 계획위원회의 원안수용 의결을 모두 마치고 지난달 31일 주제공원으로 결정 고시한 바 있다.

수락폭포는 구례군의 10대 명승지의 하나로 15m 높이의 폭포에서 내려오는 물을 직접 몸으로 맞으면 각종 신경통 치료에 효과가 있다 해 전국에서 많은 관광객이 찾아오고 있다.

폭포 상류가 농지와 임야로 구성되어 있어서 30여년 전부터 수질을 보호해야 한다는 군민들의 건의가 있어 벼농사 위주에서 벗어나 나무를 식재하여 수질을 보호하고 있었다.
 
군은 주제공원으로 지정되면서 각종 개발행위 뿐만 아니라 토석과 나무굴취를 하기 위해서는 허가를 받아야 하는 불편사항이 있어, 폭포 수질과 관련 있는 하천 주변의 토지를 우선적으로 매입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새로운 형태의 관광시설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천연 자연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보존계획을 통해 관광객이 유입되고 이를 통하여 인구를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