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전남 목포시 수산식품지원센터에서 김으로 만든 초콜릿·크런치 등 지역에서 수산자원으로 만든 특산품을 살펴보고 있다. 이 총리 왼쪽은 김영록 전남도지사.2019.1.22/뉴스1 © News1 한산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역경제 살리기 행보의 일환으로 22일 전남 목포를 찾았다. 이 총리는 이 자리에서 "전남도가 추진한 남해안 관광벨트 조성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손혜원 의원의 목포 문화재구역 투기 의혹과 관련해서는 법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날 오후 목포시 연산동 목포수산식품지원센터를 찾은 이 총리는 "남해안 관광벨트 조성사업은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대상에 포함하는 안이 긍정적으로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날 방문에는 이 총리를 비롯해 최창원 국무총리실 경제조정실장, 해수부 박준영 기획조정실장, 문체부 유병채 관광산업정책관, 김영록 전남지사, 김종식 목포시장 등이 함께했다.

남해안 관광벨트 조성사업은 김영록 전남지사가 올해 역점시책 중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사업이다.

전남도는 전남 서남해안권 관광객의 접근성 강화를 위한 도로 인프라 구축과 남해안권 관광거점 조성사업인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 조성'을 예타 면제 대상으로 내심 기대해 왔다.

이에 대해 이 총리는 "이달 안에 전남도에 좋은 소식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는 말로 예타 면제대상 사업에 선정될 것임을 예고했다.

정부는 조만간 전국 지자체에서 신청한 예타 면제 사업을 선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 총리는 목포시가 추진하는 '전국 제1의 수산도시' 조성사업에 대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도 약속했다.

목포시는 수산물의 저장?가공?연구?유통까지 종합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서남권 수산식품 융복합벨트를 조성해 수산업을 목포의 고부가가치 미래 성장동력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구상이다.

이 총리는 또 "에너지밸리 특성화는 산업부와 한전 사이에 조정하고 있다"며 "한전공대 부지는 28일 차질없이 발표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전공대 부지를 놓고 광주시와 전남도의 과열경쟁을 의식한 듯 이 총리는 "정치권이 약속한대로 부지와 관련해 어떠한 결과가 나와도 승복해야 한다"며 "그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혜원 의원의 목포 문화재구역 투기 의혹과 관련해서는 (문제가 있을 경우) 법에 따라 엄정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총리는 "목포 도시재생사업과 근대역사문화공원 사업 관련해 이러저런 걱정이 많은데, 이와 관련해서는 세가지 기본원칙을 가지고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잘못이 확인되면 법에 따라 대처하겠다는 게 첫번째 입장이고 도시 근대역사문화공원 조성 사업은 예정대로 추진하겠다는 게 두번째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해당 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상승하는 일이 없도록 투기는 최대한 차단하겠다"며 "이 세가지 원칙을 가지고 임하겠다고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