곳곳에 흩어진 청사, 시민·공무원 불편…행정력 누수 연결“행정 효율.시민불편 해소 위해 시청사 통합해야” 목소리

여수시청사.

[여수/남도방송] 지난 1998년 여수시와 구 여천시‧여천군 간 삼려(三麗)통합 이행조건이었던 여수시 통합청사 건립이 20년이 넘도록 추진되지 못하면서 행정력 낭비와 시민불편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여수시는 현재 학동 본청사와 여서청사(시의회 포함), 학동 구 보건소, 문수청사(구 여명학교), 여천동 농업기술센터, 오림동 진남경기장, 시전동 망마경기장 등 근무지가 관내 여러곳에 분산돼 있다.

본청에는 6국35과 1755명, 문수청사 2국8과 213명, 의회 1국3과 30명, 여서청사 3과 89명, 구 보건소청사 2국6과 130명, 농업기술센터 1국4과 94명, 기타 출장소 등으로 업무와 근무자가 나뉘어 배치돼 있다.

이 때문에 민원인들이 담당부서를 찾느라 먼거리를 오가는 등 혼선을 빚는가 하면 결재나 회의를 위해 공무원들이 본청을 찾아야 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반대로 본청 공무원들은 시의회 회기가 열리거나 의원 보고 등이 있으면 여서청사로 출석하느라 장시간 자리를 비워야 하는 실정이다.

여기에 수반되는 시간과 비용 등은 고스란히 업무효율성 저하와 행정력 누수로 연결되면서 대시민 행정서비스의 하락의 한 요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청사통합 문제는 지역에서도 꾸준하게 현안사안으로 거론되어 왔지만 구 3개 시군이 갑, 을 권역으로 선거구가 배치되면서 정치적 대립이 20년 넘게 이어지고 있다.

통합청사 위치를 놓고 지금의 자리에 해야 한다는 주장과 구도심으로 분류된 여서‧문수지역에 해야 한다는 여론이 팽배하면서 좀처럼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여수시 통합청사 건립문제는 삼려통합 과정에서 전제조건으로 합의했던 내용이지만 지역 이기주의와 정치권의 이해득실로 인해 ‘통합청사’ 문제만 거론되면 감정을 앞세워 으르렁거리기 일쑤다.

전국 최초의 3개 시군 통합이라는 기념비적 기록에도 내부적으로는 여전히 갈등이 상존하는 현실을 방증하고 있다.

근래에는 인근 지자체들의 신청사 건립이 잇따르면서 여수시의 현실과 대조를 이루고 있다.

이제는 지역 이기주위에서 벗어나 신청사 건립의 위치와 규모 등에 대해 현실적으로 이해와 타협을 통해 고민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인근 순천시의 경우 승주군과 통합으로 청사사무실이 부족하자 인근 건물을 임차해 사용하다 1500억원을 투입해 신청사를 현 부지에 2024년까지 건립키로 했다.

고흥군도 지난해 3월 지하 1층에서 지상 6층 규모의 신청사를 개청하고 새 역사를 써나가고 있다. 

청사통합 건립과 관련해 여수시공무원노조는 지난 2013년 2월 “시민과 공무원의 불편해소를 위해 통합청사를 건립해야 한다”며 “시의회는 지역주의를 초월해 통합청사 건립활동에 동참하라”고 촉구한바 있다.

삼려통합6개항이행 촉구 범시민대책회의도 지난해 2월 “국제교육원 유치성공으로 통합청사 건립을 실행해야 할 당당한 명분을 얻게 됐다”면서 “통합청사를 지어 흩어져 있는 직원을 수용하고 민원 불편도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익명을 요구한 여수시 공무원은 "공무원들조차도 인사에서 기와집(본청사)에서 외곽부서로 배치되면 승진에서 멀어질 수 있다는 박탈감과 노심초사로 업무에 소홀해 질 수 밖에 없다"며 "통합청사 건립에 많은 예산이 수반되지만 근무여건을 크게 개선함으로써 시민에게도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