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년간 불법으로 수재슬래그 627만톤 판매”
“광양시 직무유기 광양시장 책임 사과 요구”

포스코 광양제철소 전경.
포스코 광양제철소 전경.

[광양/남도방송] 광양만녹색연합은 “광양시가 광양제철소에 대해 불법 폐기물 시설 운영 감독소홀과 수재슬러그 침출수 유출 사태 책임회피를 멈추라”고 촉구했다.

녹색연합은 지난 13일 성명을 내고 “수재슬래그 생산 시설은 폐기물 재활용 시설로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설치 승인’ 또는 신고대상’ 시설에 해당됨에도 광양제철소가 31년간 법을 어기고 산업폐기물을 재활용해 연간 627만톤의 수재슬래그를 시멘트원료로 판매해왔다”며 “수재슬래그 생산을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녹색연합은 이어 “폐기물시설 관리를 해야 할 광양시가 31년 간 직무유기로 폐기물관리를 소홀히 했다”며 “재발방지를 막기 위해서라도 광양시장이 책임 있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전용 탈수시설과 건조시설이 없이 하부로 침출수를 배출한 수재슬래그는 생산량에 따라 어느 정도의 수분을 포함하고 있는지 정확한 데이터와 관리 매뉴얼도 없이 그동안 처리돼 왔다”며 “보다 안전한 전용 탈수시설 및 건조시설이 없다면 침출수의 유출은 또다시 발생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광양시가 13일자 보도자료를 통해 수재슬래그의 침출수 분석결과 기준치 이하, 특정수질유해물질이 불검출됐다고 밝혔지만 광양시 환경과는 세부분석 결과를 밝히지 않고 있다"며 그 배경에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광양시가 여전히 광양제철소의 문제를 봐주기식, 침출수유출의 요지를 흩뜨리는 자세를 고집한다면 광양시장과 관계부서 부서장 등의 직무유기 여부에 대해 공익감사청구를 하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광양제철소는 1987년 제1 고로공장을 시작으로 현재 초대형 고로 5개를 가동하고 있다.

고로공장의 생산과정에 통상적으로 선철 1톤당 320kg이 슬래그가 생산된다.

슬래그는 철광석, 석회석, 코크스 등을 원료로, 쇳물을 제조할 때 얻어지는 부산물이다.

용암처럼 흘러내리는 슬래그에 강하게 물을 분사하면 괴재처리와 수재처리로 나눠지는데 매립제로 쓰이는 괴재보다는 수재처리가 부산물의 가치가 높아 90% 이상 수재슬래그로 처리되며 고로 시멘트의 원료가 되고 있다.

현행 폐기물관리법에는 시멘트 제조 또는 콘크리트 골재 등의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급냉, 수쇄, 풍쇄 등을 통한 파쇄공정을 거쳐 입자상 또는 분말상으로 만드는 경우‘ 라고 명시하고 있다.

환경부는 시멘트 원료로 운송하는 과정에서 침출수가 외부로 유출될 정도로 수분을 포함한 수재슬래그는 자원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유권해석을 내리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