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800억원 투자 거절…수익성 담보 ‘글쎄’
시 민간협의체 구성해 추진…해외 투자자도 물색

[광양/남도방송] 광양시가 민선7기 핵심공약 사업으로 어린이테마파크 건립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사업비 등 구체적인 실현계획이 확보되지 않아 난항이 예상된다.

시는 광양 황길동 중앙근린공원 일대 60만8000여㎡에 어린이테마파크를 2025년까지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2017년 5월 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을 마쳐 지난해 2월부터 토지감저평가와 보상에 들어갔다.

현재까지 시비 100억원을 들여 38%인 22만㎡를 매입한데 이어 올해도  200억원을 책정해 나머지 부지도 사들인다는 계획이다.

독일의 생태 놀이터인 케틀러 호프(Ketteler Hof)와 같은 어린이 테마파크를 조성해 차별화 된 놀이시설로 관광활성화와 인구 유입을 꾀한다는 복안이다.

하지만 이 같은 광양시의 계획대로 민자유치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사업비 1500억원 가운데 절반이 넘는 800억원을 민자로 유치해야 하는데다, 시 출현금 700억원도 행안부로부터 지방재정 투융자 심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수익성 확보 방안이 제시돼야 할 부분이다.

시는 지난해 3월 포스코 광양제철소 1000억원 투자를 제안했지만 거절한 바 있다.

관광활성화를 위해 도입하려는 사업임에도 수익성이 담보되지 않으면서 기업들의 투자 의향도 현재까지 요원한 실정이다.

이처럼 광양시의 의지와 달리 지역사회 반발도 나오고 있다.

광양시민단체연대회의는 지난달 기자회견에서 "어린이 테마파크가 가족형 테마파크로 확대되면서 1500억원의 막대한 예산을 투자해 개발에 나서는데 운영은 누가할 것인가, 사업 실효성은 있는가 등 시민에게 걱정과 염려를 안겨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들은 어린이 테마파크 조성에 막대한 혈세가 투입되야 하는 만큼 재정부담을 가져올 수 있다는 목소리다.

백성호 광양시의원은 "민간 자본은 먼저 사업 타당성을 조사해보고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해야 투자에 참여하는 만큼 수익을 어떻게 낼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시는 어린이테마파크 조성을 위한 시민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100명 이내의 회원들을 모아 심포지엄과 공청회, 간담회, 명칭공모, 기타 의견청취 및 설문조사 등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실무위원을 구성해 기획, 설계, 운영, 민간유치, 재원확보 등 세부적인 사항을 함께 논의할 계획이다.

코트라(KOTRA)와 협의해 해외 투자자도 물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본래 지형을 최대한 활용하는 등 대규모의 토목사업을 지양하고 있다”며 “남부권에 없는 테마파크를 조성함으로써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