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참여자 모집, 퍼포먼스, 즉문즉답까지 전 과정을 시민과 함께 진행

[순천/남도방송]  허석 시장과 함께하는 올해 첫 광장 토론 ‘더-좋은 순천’ 토크 콘서트가 지난달 28일 아랫장 전남콘텐츠코리아랩에서 성료했다.

이날 콘서트는 ‘2019 시민이 바라는 순천을 말해요’ 라는 주제로 시민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민선7기 주요 시책과 지역 현안에 대해 허석 시장과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시는 다양한 연령․계층별 참여 확대를 위해 SNS를 통해 참가자 80명을 우선 모집하고 순천방문의 해 붐-up 플래시몹 공연을 지역 청년과 함께하는가 하면 허석시장도 ‘2019년 시정 운영 방향’을 직접 브리핑했다.

특히, 콘서트 참여자 전원이 소망 종이 비행기에 시정에 바라는 점이나 궁금한 사항을 적어 함께 날리는 시민 참여형 퍼포먼스를 연출해 눈길을 끌었다.

소망 비행기 질문지를 선택받지 못한 시민들을 위해서는 현장에서 즉석 질문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등 시민 중심의 배려가 돋보이는 행사였다.

이날 토크콘서트에 참여한 시민들은 ▲ 장애인도 편리하게 누릴 수 있는 유니버셜 디자인 도입 ▲ 다문화, 소외계층이 차별받지 않는 복지 도시 ▲ 청년, 노년층 등 다양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 사계절이 푸른 생태도시 이미지 조성  ▲ 청년이 돌아오는 순천 등에 대한 활발한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최근 신대지구 삼산중학교 이설 설립 공사를 둘러싼 갈등 문제를 중흥건설이 조건 없이 2월 중 착공하도록 전격 합의를 이끌어 낸 점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온-라인 참여 신청을 접수한 한 청년은 ‘사전에 짜고 치는 형식적인 행사와 달리 참여자 온-라인 모집, 시민과 함께하는 퍼포먼스 등으로 유쾌하고 즐거운 축제의 장을 보는 듯 했다’ 고 소감을 전했다.  

허석 시장은 “순천시의 주인은 시민이고, 시민이 정책을 제안하고 주도하는 직접 민주주의가 도시 미래를 바꾸는 좋은 씨앗이 될 것이다”며 “앞으로 마을과 골목, 당산나무 아래서든 멍석만 깔아주면 언제든지 달려가 시민들과 격의 없이 대화를 나누는 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