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 활성화 위해 연 1회 → 3회로 확대, 2분기 접수 4월 한 달 간 신청

광양시청.
광양시청.

[광양/남도방송] 광양시가 주요 정책의 담당자와 결정‧집행과정을 공개하는 ‘정책실명제’를 강화하기 위해 ‘국민신청실명제’를 확대 운영한다.

‘정책실명제’는 지자체 등 행정기관이 수립·시행하는 주요 정책에 참여한 담당자 및 결재자의 실명과 의견을 해당 기관이 자율적으로 기록·관리하는 제도를 말한다.

‘국민신청실명제’는 시민이 원하는 사업이 ‘정책실명제’를 통해 공개될 수 있도록 2018년부터 도입되었다.

1개월 동안 시민으로부터 접수 받아 정책실명제 심의위원회에 의결을 통해 해당 사업명과 관련자 실명, 주요 추진내용 등을 공개하고 있다.

시는 올해부터 시민들의 알권리와 참여기회 확대를 위해 ‘국민신청실명제’를 기존 연 1회에서 3회(4월, 7월, 10월 예정)로 신청을 받아 운영할 계획이다.

4월 1일부터 30일까지 한 달간 접수를 받으며, 신청 대상사업은 총사업비 10억 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 1억 원 이상 연구용역, 다수 시민과 관련된 조례 제‧개정 사항, 그 밖에 중점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업 등이다.

신청은 시 홈페이지 국민신청실명제 코너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사업명칭과 신청사유를 작성 후 홈페이지 국민신청실명제 게시판, 이메일(floflow@korea.kr) 등으로 제출하면 된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