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바이오연구센터, 특허기술 태광메디팜(주)에 기술이전

[전남/남도방송] 초피나무의 천연 추출물을 활용한 친환경 진드기 기피제가 상품화될 전망이다.

(재)전남생물산업진흥원 나노바이오연구센터(센터장 김용주)는 초피나무에서 추출한 추출물과 에센셜오일을 성분으로 한 천연 서방출형 기피제 개발에 성공, 태광메디팜(주)(대표 장철우)과 기술이전 계약을 했다고 28일 밝혔다.

이전 기술은 ‘천연소재를 함유한 작은소참진드기 서방출 기피제’ 기술이다. 2017년 10월 특허출원했고, 나노바이오연구센터는 정액 기술료 외에 제품 생산 개시일부터 특허권 종료까지 매출 규모에 따라 추가적 기술료 수입을 얻게 된다.

현재 발열, 소화기 증상 악화 등을 초래하는 것으로 알려진 작은소참진드기를 기피하기 위해 유기인계 화합물 등이 사용되고 있다. 인체에 유해한 화학 살충제를 사용함에 따라 또 다른 질환의 원인이 되고 있으며, 진드기 자체를 완벽하게 기피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이번에 개발한 초피나무 추출물과 에센셜오일은 진드기 등 절지동물의 활동을 마비시킬 수 있는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하면서도 인체에 해가 없다. 특히 센터가 보유한 초임계기술과 나노분산기술을 이용해 대량 생산할 경우 기존 화학 기피제에 비해 효능과 가격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용주 센터장은 “초피나무에서 추출한 추출물과 에센셜오일은 강력한 생리활성을 갖기 때문에 나노기술을 이용한 바이오 신소재로 개발하면 다양한 제품을 만들 수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철우 태광메디팜(주) 대표는 “좋은 연구 결과를 이전받아 생산‧판매함으로써 천연물 기피제 시장에서 새로운 소득 창출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