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문체부 타당성 평가 통과...280억 투입 지하1층 지상3층 규모

여수시립박물관 건립 예정지인 웅천동 이순신공원.
여수시립박물관 건립 예정지인 웅천동 이순신공원.

[여수/남도방송] 여수시립박물관이 건립이 현실화됐다.

시에 따르면 공립박물관 설립타당성 평가 결과 국비 지원 사업으로 결정되면서 내년부터 건립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여수시립박물관은 웅천동 이순신공원 부지 내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6300㎡ 규모로 내년 10월 착공해 2022년 6월 개관 예정이다.

시는 280억원의 시비를 확보해 지방재정투자심사, 도시관리계획 결정, 건축 및 전시 실시설계용역 등의 행정 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다.

문체부 사전평가심의위원회는 서면심사, 현장실사, 최종 PT 심사 등을 통해 여수시립박물관 건립사업을 ‘적정 사업’으로 평가했다.

지방재정투자심사를 거침에 따라 박물관 건립비 40%를 국비로 확보하게 된다.

시는 지난해 10월 박물관 건립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여수시립박물관 건립 시민의견조사용역과 기본계획수립용역에 착수했다.

11월에는 시민 공청회를 개최해 시립박물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시민 목소리를 듣는 등 지역 내에 공감대를 확산했다.

올 1월에는 시립박물관건립팀을 조직해 사업 추진의 동력을 확보했고, 문체부에 공립박물관 설립타당성 사전평가도 신청했다.

3월에는 국립광주박물관과 유물 장기대여, 박물관 개관‧전시 자문 등에 대한 협약을 맺었고, 4월에는 대한불교조계종 흥국사(주지 명선)와 불교유물 대여 등에 대한 동의를 받았다.

또 ‘여수시립박물관 건립 추진위원회 설치 및 운영조례’를 지난 4월 제정해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했다.

시는 이달 23일 여수시립박물관 건립 추진위원을 위촉하고 범시민 유물 기증운동 등을 펼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