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노후화 및 주차시설 부족 등 시민불편으로 이전 계획 세워
예산 부족 등 도심 적정부지 못 찾아 골머리…시민단체, 산단 이전 반대

여수상공회의소.
여수상공회의소.

[여수/남도방송] 여수상공회의소(회장 박용하, 이하 여수상의)가 청사 노후화와 주차시설 부족 등을 이유로 청사 이전을 추진하고 있지만, 도심 내 적정부지를 찾지 못해 이전계획이 난관에 빠졌다.

여수상의에 따르면 현 광무동 청사는 지난 1981년 준공된 건물로, 430㎡(구 130평)에 6층 규모를 갖추고 있다. 건물동 가운데 여수상의가 2층(회의실)과 3층(사무실), 6층(국가검정시험장)을 사용하고 있다.

여수상의는 90억원을 들여 연면적 1300㎡, 6층 규모의 청사를 새로 지어 이전한다는 복안이지만 마땅한 부지를 찾지 못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현 청사는 여수전남병원에서 23억5000만원에 매입키로 했다.

여수상의 관계자는 “부지 이전에 대해선 결정된 것이 전혀 없다”며 “시민들이 쉽게 오갈 수 있도록 시내권 이전을 가급적 고려해 적정부지를 물색하고 있지만 조건에 충족하는 땅을 찾지 못하고 있다”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 관계자는 “학동 시청 부근이나 웅천 신도심의 경우 땅값만 200~300억 규모로 책정예산이 턱없이 부족해 검토과정에서 배제됐고, 여수산단 삼동지구의 경우는 산자부의 융복합지구로 개발되면서 땅값은 비교적 저렴하지만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어 차선책으로 염두하고 있다”고 말했다.

상의는 오는 8일 의원 총회를 열어 청사 이전 부지에 대해 논의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여수지역사회연구소는 지난 2일 논평을 내고 “여수상공회의소는 지역 상공인의 대표기관이자 시민들의 경제교육의 장소로 접근성이 최우선으로 고려돼야 한다”며 “여수산단 인근 삼동지구가 아닌 시내권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여수상의는 1940년 일제강점기 시절 구 문화원에서 임의단체로 출발했다. 지난 80여년 동안 지역경제와 상공인의 요람이자 시민 경제교육의 장으로 공공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