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물질 배출 상시 모니터링 및 미세먼지 저감정책 마련 유도

[광양/남도방송] 정의당이 ‘광양만권 환경오염 대책위’를 출범하고, 최근 여수산단과 광양만권에서 벌어지고 있는 거대기업들의 환경오염 행태를 강하게 질타했다.

정의당은 지난 8일 광양시청 홍보방에서 대책위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광양만권에서 벌어지고 있는 환경오염 논란에서도 확인되었듯 개발독재의 프레임이 주민 건강과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최근 여수산단 기업들이 대기오염물질 측정 대행업체와 짜고 미세먼지 원인 물질을 속여서 배출한 사건을 겨냥해 비판했다.

또, 광양제철소가 수재슬래그 생산운반 과정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강알카리성 폐수를 무단 유출하고, 유독물질 등이 포함된 고로가스를 상시 배출하고 있는 사실도 꼬집었다.

이와 함께 광양 황금산단 목질계 화력발전소와 남해의 석탄가스화복합발전소 문제를 지적했다.

대책위는 특히, 환경오염물질 배출 업소에 대한 상시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광양만권의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유도하고, 대기오염물질 배출 조작사건 재발 방지를 위한 관련법 개정을 약속했다.

이와 함께 광양만권 노동자들과 주민들의 건강권 확보를 위한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수도권에 한정된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제를 광양만권에 적용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대책위 위원장인 이보라미 도의원은 “광양만권이 무법지대가 아닌 청정지대로 만들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 기업, 주민이 함께 머리를 맞댈 수 있도록 역할을 다 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